경기-강원 9개 지자체, 상생협력모델 만들다
경기-강원 9개 지자체, 상생협력모델 만들다
  • 임순만··김정호 기자
  • 승인 2016.03.0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구역 초월, 원주시에 광역화장장 건립 등 공동사업 추진
평창올림픽 공동응원단 구성... 동계종목실업팀 창단 등 합의
▲ 7일 오전 강원 춘천시 KT&G 상상마당에서 ‘강원-경기 상생협력 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최문순 강원도지사, 시·군 자치단체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도와 강원도의 9개 지자체가 행정구역을 초월한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었다.

행정구역이 다른 광역자치단체와 기초자치단체장이 함께 모여 상생협력방안을 모색하고 공동사업을 실시하기로 합의한 것은 이번이 전국 최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최문순 강원도지사, 윤화섭 경기도의회 의장, 김시성 강원도의회 의장과 양 도의 9개 시군 자치단체장은 7일 오전 10시45분 춘천 KT&G 상상마당에서 ‘시군과 함께 하는 경기-강원 상생협력 토론회’를 열고 양도의 상생협력을 담은 11개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상생협력토론회에는 원경희 여주시장, 김선교 양평군수, 서장원 포천시장, 김성기 가평군수, 김규선 연천군수, 최동용 춘천시장, 원창묵 원주시장, 이현종 철원군수, 한규호 횡성군수를 비롯해 양 지역 도의원 등 70여 명이 함께했다.

협약 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경기도는 평창 동계올림픽 붐 조성을 위해 경기도청 소속 동계 종목 실업팀을 창단하기로 강원도와 합의했다.

강원도는 경기도에 모글스키, 스키점프, 컬링 등을 제안했으며 도는 도와 31개 시군을 통해 실업팀을 창단하고, 강원도는 팀 창단에 필요한 노하우와 선수 확보, 훈련장 제공 등을 지원한다.

양 도는 공동응원단 구성에도 합의했다. 경기도는 올해 1만5000명 규모의 공동응원단을 구성해 2018년 대회종료까지 운영하고 이에 대한 행정과 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도는 시·군별 종목단체를 활용해 응원단을 구성할 계획이며 강원도는 평창올림픽 관련정보와 홍보물, 응원단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경기도 여주시와 강원도 원주시, 횡성군은 원주시 광역 화장시설 공동 건립을 위해 3개 시·군 인구에 비례해 총 사업비 350억원 중 원주시가 254억원, 여주시가 58억 원, 횡성군이 24억원을 분담하기로 했다.

나머지 금액은 국도비 보조금으로 충당한다.

경기도 포천시와 연천군, 강원도 철원군은 한탄강 유역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3개 지역은 유네스코 인증을 위한 공동 용역을 실시하기로 하고 올해 추경에 조사용역비를 확보하기로 했다. 5억 원 정도 소요되는 공동조사용역비 가운데 2/3는 경기도가 1/3은 강원도가 분담한다.

포천시 이동면 도평리와 철원군 갈말읍 용화동을 잇는 5.5km 길이의 철원군도 4호선의 경우 철원군 제안에 의해 시작됐지만 포천시가 시비만으로 추진할 경우 사업기간의 장기화를 우려해 합의를 보지 못했었다.

이에 경기도와 강원도가 지원을 약속하면서 2018년까지 공사를 완료하는데 합의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인접할수록 갈등이 많아 상생협력이 힘들어 지난해 상생협력을 논의하면서 보여주기식 모습이 될까 염려했지만, 구체적인 협력과제를 논의하고 결실을 거둬 기쁘다"며 "양 도민 실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강원도와 경기도는 한반도의 허리로, 양도가 힘을 합하면 대한민국 안보도 튼튼해진다"며 "그동안 인접해있는 시·군 간 갈등이 있었는데 협력으로 상쇄시키면 대한민국 최초로 소통·공감·협력하는 진정한 연정의 모델이 완성되는 만큼 경기도는 평창올림픽 등 협력사업에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임순만·문명기·김정호 기자 sml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