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희망찬 소사’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희망찬 소사’
  • 신아일보
  • 승인 2007.03.02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2007년도 구정 주요업무 추진 계획
푸르고 쾌적한 녹색도시 ‘조성’
보행자 중심 인프라 구축 ‘박차’
성과 중심 시민만족 행정 추진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구청장 조청식)는 ‘현장 중심의 행정으로 소사발전과 구민의 행정지수를높이는 밀알이 되겠다’며 2007년도 구정 업무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구는 시정목표인 “문화로 발전하고 경제로 도약하는 부천”을 뒷받침하고 구민의 삶의질 향상을 위해 300여 공직자는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구정 발전방향을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희망찬 소사’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5대중점추진 시책을 발표했다. 5대 중점시책은 다음과 같다,
시민과 함께하는 소사사랑 문화발전, 부천형 뉴딜정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살기좋은 친환경적 도시건설, 더불어 함께사는 복지사회 실현, 선진 시민의식으로 자치역량 강화등이다.

주요업무 세부 추진 계획을 살펴보면, 첫째 지식기반 산업중심의 경제도시를 건설한다.
구는 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 시책을 추진하기 위해 중소기업 지원안내 및 행정도우미 운영, 소사경제인 CEO클럽운영, 불합리한 기업규제를 지속 발굴 제도를 개선하는 등 기업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수요자 중심의 고용촉진훈련을 실시하고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우수한 인력 취업알선 등 구인구직 취업 정보센터 운영에 만전을 기한다.
부천형 뉴딜정책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업장과의 긴밀한 협조로 1팀장 1사업장을 전담하는 공사 책임자와의 간담회 개최, 뉴딜정책 성과분석을 통해 부진한 사업장은 중점관리하며, 우수한 사업장에 대하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관내 건설인력 및 자재활용을 극대화하고, 재래시장에 대해 아케이트를 설치하며, 시장 상인 교육장을 설치하는 등 재래시장 경영환경 개선에 만전을 기한다.
에너지 모범도시를 구현하기 위해 3개년 사업으로 절전형 형광등을 교체하고 공직자 걸어서 출퇴근하기 운동을 확대하며, 각 가정의 에너지절약 실천사례를 공모하고 에너지 다이용시설 참여를 유도하여 민·관이 함께하는 에너지 절약운동을 펼친다.
둘째 세계지향의 문화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세부 추진 전략과제를 주민화합 지역전통 문화행사와 소사향토 문화?역사탐방으로 설정했다.
주민화합 지역 전통문화 행사를 추진하기 위해 역사와 전통이 있는 축제는 계승발전하고 주민화합 기여도나 전통성이 미흡한 축제는 개선하여 지역화합 극대화와 문화도시 이미지 제고에 만전을 기한다.
소사향토 문화·역사 탐방은 여름방학 기간에 자라나는 청소년을 상대로 펄벅기념관등 6개소를 탐방하여 애향심 고취와 건전한 정신을 육성한다.
세째 생활이 편리한 공간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보행자 중심의 인프라 구축, 불법 건축행위 단속으로 건축질서를 확립, 시민편의 건축행정 서비스를 제공, 시민과 함께하는 교통환경을 개선, 주민생활 안전 대책을 추진한다.
보행자 중심의 도시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하우고개로 확장 및 보도를 설치하고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실시하여 보행로 확보로 안전한 도시공간을 조성하며, 불법건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불법 건축행위 사전예방을 강화하고, 건축물 부설주차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올바른 건축문화 정착에 기여토록 한다.
시민편의 건축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7일이상 유기민원에 대해 건축민원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건축행정 사전 예고제 운영, 뉴타운 개발 행정지원을 확대 운영하여 친환경 주거공간 조성에 만전을 기한다.
시민과 함께하는 교통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내집안 주차장 갖기사업 활성화, 교통질서 지키기 캠페인 전개, 주·정차 금지구역 탄력적 운영, 효율적인 주차단속(이면도로 위주 계도와 단속), 교통시설물 점검과 보수로 주차난 해소와 주민편의 교통문화 정착에 만전을 기한다.
주민생활 안정대책을 추진하기 위해 방재시설물 점검 및 보수와 고가교 및 지하차도 정밀검사를 실시하여 재난예방 방재체계를 확립하며, 민방위 비상 급수시설 수질검사를 실시한다.
네째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기본이 바로선 도시환경을 조성, 푸르고 쾌적한 녹색도시 가꾸기, 삶의질 향상을 위한 환경을 개선, 음식문화 개선과 안전한 위생관리, 깨끗한 청소행정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주민불편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역주변 노점상을 중점 정비하고, 불법광고물을 4개권역으로 나누어 분기별로 집중 단속하며, 문화시민운동을 전개하여 불법행위를 근절하고, 푸르고 쾌적한 녹색도시를 가꾸기 위해 성주산 친환경 쉼터가꾸기사업과 가로경관 조성사업, 공원내 시설물 현대화 사업을 추진한다.
삶의질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소사환경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환경오염 배출원 관리를 강화하며, 음식문화 개선과 안전한 위생관리를 위해 남은음식물 싸주기 운동을 확대해 나간다.
안전식품 공급을 위한 위생관리를 위해 식중독 발생 우려업소를 집중관리하고 부정·불량식품 및 유통식품 판매업소 점검을 강화한다.
깨끗한 청소행정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진공노면 청소차와 살수차를 연계 가로청소를 실시하고, 불법투기행위 단속과 청소민원 기동처리반 운영, 어르신 환경지킴이를 확대 운영하며, 청소수거업체 관리감독을 강화하여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과 주민 불편사항을 해소한다.
다섯째 더불어사는 복지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저소득층 생활안정 및 참여복지를 실현, 노인 여성의 사회활동 기반을 강화, 밝고 건전한 아동 청소년 육성으로 정하고 시행에 만전을 기한다.
구는 저소득층 생활안정 및 참여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어려운 이웃돕기 추진과 작은사랑실천 소사모아 운동 전개, 소사사랑 후원연합회 확대 운영,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나들이 행사를 실시하여 참여와 나눔의 복지 공동체 형성에 만전을 기하며, 법정 보호계층 생활안정 지원과 장애인 지원과 권익강화, 복지위원 및 모니터요원 활용 저소득층을 적극 발굴 지원한다.
노인·여성 사회활동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노인복지시설을 확충하고 경로당 환경개선사업과 노인일자리를 확대, 어르신 환경지킴이 등 노후 여가활동 지원에 만전을 기하며, 여성 자격증 취득 및 취업교실을 운영하고, 동아리 및 전통문화교실을 운영한다.
밝고 건전한 아동·청소년 육성을 위해 보육비용 지원 확대, 보육시설 불편신고 센터 운영, 결식아동 급식지원, 보육시설 점검을 통한 지도활동을 강화하고, 보육서비스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며, 청소년 문화체험과 요보호아동에게 사랑의 편지 전달, 청소년 성교육 실시, 청소년공부방 환경개선을 실시한다.
여섯째 경쟁력있는 자치 경영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성과 중심의 시민만족 행정 추진, 선진행정 구현을 위한 자치역량을 강화, 재정여건 개선을 위한 자주 재원 확충, 민원행정 만족도 제고를 시행한다.
민·관·학계 참여 과제발굴 소향포럼을 활성화하여 연구과제물을 시·구정에 반영하며, 구정평가단 운영과 BSC 체계적 관리로 행정의 효율을 극대화 하며, 주민자치 특화사업을 3개권역에 1개씩 추진하고 주민자치위원 워크샵 및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또 신바람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하여 경쟁력 있는 도시 구현에 만전을 기한다.
재정여건 개선을 위한 자주재원을 확충하기 위해 지방세 전자납부 이용율 향상과 관허사업 제한, 전직원 체납징수제 운영을 통해 징수목표 달성에 만전을 기하며, 민원창구 담당공무원을 전진배치하여 민원One-Stop서비스 제공, 민원 진행사항을 문자서비스를 활용 통보, 소향갤러리등 시민만족 문화공간을 제공하여 다양한 민원편의 시책을 추진한다.
또한 민원서비스 고객만족 평가를 실시하고 직원역량 강화 토론의 날을 매월 운영하여 민원행정 주민참여 및 직원 역량을 강화한다.
끝으로 어려운 이웃 이사쓰레기 처리를 지원하여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에 만전을 기하고, 관내 외국인에게 한글 및 전통문화 교실을 운영, 한국인으로서의 적응력 배양과 자긍심을 고취하고, 헌혈증서 사랑은행을 11개 민원실에서 운영하여 투병중인 어려운 이웃들에게 용기를 부여할 방침이다.
부천/차대석기자
dsch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