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용산개발사업' 비리 포착… 관련 회사 압수수색
檢, '용산개발사업' 비리 포착… 관련 회사 압수수색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2.23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준영 전 사장 측근 회사 포함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기대를 모았다가 무산된 '용산개발사업'에서 비자금 조성 혐의로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심우정 부장검사)는 23일 용산개발사업(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과 관련된 2~3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용산 개발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는 등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허준영 전 코레일 사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손모씨의 자택과 사무실 등이 포함됐다.

또 용산개발사업 추진회사였던 용산역세권개발(AMC)에도 수사관을 보내 사업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 형태로 확보했다.

검찰은 최근 용산 개발을 추진한 허 전 사장의 배임 혐의 등에 대한 고발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비리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허 전 사장은 재직시 최측근 손씨에게 일감을 몰아주고 손씨는 해당 사업을 하면서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이 드러났다.

허 전 사장은 지난 2009~2011년 코레일 사장으로 있던 때 용산개발사업을 주도했다.

애초 이 사업의 주관사였던 삼성물산은 폐기물 처리 용역 중 120억여원 규모의 일감을 수의계약 방식으로 손씨의 회사인 W사에 맡겼다.

그러나 W사는 규모가 영세한 데다 폐기물 사업 경험이 전혀 없어 삼성물산도 당초 W사에 일감을 발주하는 데 반대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허 전 사장이 삼성물산에 사실상 압력을 행사한 것은 아닌 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조만간 손씨를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또 계좌를 추적해 자금이 흘렀다면 이 자금의 용처를 파악할 방침이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