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국가 안보 위협에 정부와 국민 일치단결해야"
황 총리 "국가 안보 위협에 정부와 국민 일치단결해야"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6.02.2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경제 혁신적인 개혁 통해 선제적 대응 노력 강화"

▲ 박인용 안전처 장관(왼쪽 부터), 김현웅 법무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최양희 미래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한민구 국방장관, 주형환 산자부 장관, 강은희 여가부 장관이 2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황교안 국무총리의 모두발언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연합뉴스
황교안 국무총리는 "국가 안보와 국민 안위가 위협받는 이러한 상황에서는 정부와 국민이 갈등과 분열 없이 일치단결해 흔들림 없이 대처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세종 간 영상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긴밀한 협업을 통해 북한의 국지도발, 사이버 테러, 후방 테러 등 무모한 도발 가능성에 보다 철저하게 대비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북한 도발 시 즉각 강력히 응징할 수 있는 태세를 유지해야 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경찰청 등 관계 기관은 사이버 테러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위협에 대비해 경계와 점검을 강화하고 유사 시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우리 경제는 저유가와 중국경기 침체 등 대외 불확실성 확대와 북한 도발로 인한 리스크로 그 어느 때 보다 엄중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런 때일수록 정부는 혁신적인 개혁을 통해서 위기를 기회로 삼는 선제적 대응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글로벌 시장 선점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신(新)산업 분야의 규제를 과감하게 개혁해야 한다"며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규제개혁'에 정부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각 부처는 이전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전환해 '풀 수 있는 규제는 다 푼다'는 혁명적 수준의 규제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그는 "획일적·사전적 규제의 틀에서 탈피해 새로운 제품은 일단 출시 후 사후에 보완하는 사후규제와 네거티브 규제방식을 신속히 도입, 혁신적 규제개혁이 이뤄져 현장에서 그 성과를 조기에 체감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성공적인 규제개혁을 위해서는 공직자의 전향적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극적인 행태에서 과감히 벗어나 국민과 기업의 입장에서 '무엇이 어렵고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를 항상 고민하는 서비스적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는 법률공포안 39건, 대통령령안 41건, 일반안 4건 등을 심의의결하고, 이어 국무조정실에서 '대통령 국회 국정연설 후속조치 추진계획', '2015년 정부업무평가 결과'와 '고용노동부에서 ‘노사정대타협 추진상황 및 실천계획’ 등을 보고했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