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저부담·저복지'→'적정부담·적정복지' 전환"
더민주 "'저부담·저복지'→'적정부담·적정복지' 전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2.2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통합 위한 한국형 복지모델' 발표… '선택적 보편주의 필요"

▲ 이용섭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약단장이 22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한국형 복지모델'을 발표하고 있다. ⓒ이현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0대 총선 공약으로 부자감세를 철회하고 야당 입장에서 '불요불급'으로 보이는 4대강 사업 등의 예산을 삭감해 주요 재원을 조달하겠다고 밝혔다.

더민주 총선공약단은 22 오후 2시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저부담·저복지'에서 '적정부담·적정복지'로의 전환을 골자로 한 '국민통합을 위한 한국형 복지모델'을 발표했다.

간담회에서 이용섭 총선공약단장은 "2014년 기준 우리나라의 복지지출은 GDP대비 10.4%로, OECD 평균 21.6%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라며 "우리나라 GDP는 1조4495억달러로 OECD국가 중 13위인데, 복지수준은 관련 자료가 존재하는 OECD 28개국 중 꼴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낮은 복지 수준은 사회불평등을 고착화시키고 저성장과 일자리 부족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경제수준과 복지수준 사이에 괴리가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더민주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택적 보편주의(Selective Universalism)'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빈곤층·장애인·실업자·노인·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해 집중적 보장을 하는 내용이다.

▲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약단이 22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통합을 위한 한국형 복지모델'을 발표하고 있다.ⓒ이현민 기자
이를 통해 복지수준을 현재 OECD 평균(GDP의 21.6%)의 절반수준에서 2020년까지 80% 수준으로 높이고, 중장기적으로 OECD 국가 평균수준으로 적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재원조달 방안으로는 재정개혁·복지개혁·조세개혁 등 3대 개혁을 제시했다.

특히 불요불급한 예산으로 4대강 사업(22조원)과 해외자원투자개발(13조원)을 꼽았다.

이 단장은 "불요불급한 예산을 줄이는 자구노력과 재정지출개혁을 선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2014년 기준 17.8%에 그치고 있는 조세부담률을 부자감세가 시작되기 이전인 2007년 수준(19.6%까지)까지 끌어올리자고 제안했다.

이 단장은 "2%p를 올리면 연간 30조원에 까까운 추가 세입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