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구제역 차단’ 발빠른 대응
서산, ‘구제역 차단’ 발빠른 대응
  • 이영채 기자
  • 승인 2016.02.19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축 이동중지 명령… 축산이동 차량 거점 일제소독

▲ 서산시가 축산농가에 대해 소독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서산시)
최근 전북에 이어 공주, 천안시 돼지농장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충남의 지자체가 긴장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서산시 방역당국이 구제역 발생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발빠르게 나서고 있다.

19일 서산시는 구제역으로부터‘가축질병 청정 서산’을 지키기 위해 철통방어를 펼쳐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우선 우시장 등 축산이동 차량 거점에 대해 다음달 31일까지 24시간동안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생산자단체와의 협조 아래 축산농가 등에 문자발송 뿐만 아니라 직접 전화 등을 통한 구제역 상황전파 및 예찰과 함께 현수막 게첩 등을 통한 대주민 홍보활동도 강화 중이다.

아울러 우제류 전농가를 대상으로 소독약 2,000kg을 긴급하게 추가 공급하고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또한 19일 하루 동안 모든 가축에 대한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내리고 일제소독 등도 실시했다.

시는 앞으로도 농가 및 방역취약 지역에 대한 소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차단방역 통제초소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구제역에 취약시설을 선별해 예찰, 소독, 점검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이완섭 시장은 “우리 서산은 그동안 발생된 구제역과 조류독감 뿐만 아니라 메르스로부터도 철통방어를 펼쳤다”며“선제적인 방역활동과 축산농가와의 긴밀한 소통으로‘청정서산’을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 한우개량사업소는 ‘한국소의 아버지’라 불리는 한우, 젖소, 보증씨수소 68두와 후보씨수소 24두를 보유하고 있다.

[신아일보] 서산/이영채 기자 esc1330@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