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O 세계수산대학' 유치전, 부산이 압승
'FAO 세계수산대학' 유치전, 부산이 압승
  • 배상익·김삼태 기자
  • 승인 2016.02.19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지로 최종 확정… 1560억원 생산유발 효과 기대
올해 안에 세계수산대학설치 특별법 제정안 발의
▲ 연영진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기자실에서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세계수산대학 유치 후보도시로 부산광역시가 선정됐다고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세계수산대학의 유치를 놓고 부산시, 제주도, 충남도가 각축전을 벌인 결과, 부산시가 '후보지 최종 선정'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이에 따라 오는 2018년 부산 부경대 대연캠퍼스에 세계수산대학이 들어설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세계수산대학 입지 공모에 부산, 제주, 충남이 신청했으며 이 가운데 부산시를 최종 후보도시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2013년부터 대학 유치에 공을 들인 부산시는 뒤늦게 참여한 제주시와 충남시에 비해 높은 평가 점수를 받는 쾌거를 이뤘다.

부산은 이번 공모에서 수산교육 및 연구·개발 인프라, 세계수산대학 운영 비전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대학부지, 건물 무상임대 및 추가발전기금 50억원 등을 지원하는 계획을 제시했다.

그 결과 △ 수산교육 및 연구개발 인프라 △ 건물 마련 및 추가발전기금 지원 계획 △ 유치적극성 △ 재정·행정 지원 역량 △ 접근성 등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제주는 재정지원과 부지 및 시설분야에서 다소 강점을 보였으나 경쟁에서는 탈락했다. 충남은 지자체의 유치 의지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종합평가에서 부산을 따라잡지는 못했다.

다만 해수부는 구체적인 점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해수부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투명하게 후보지를 선정하고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을 공모·평가 기관으로 지정해 서류 접수와 심사·평가 업무를 위탁했다고 설명했다.

▲ 부산이 19일 FAO 세계수산대학 유치 후보도시로 최종 선정됐다. 사진은 조감도. (사진=부산시)
해수부는 세계수산대학 설립에 따른 경제 효과를 10년간 생산 유발 효과 1560억원, 고용 효과 625명으로 추산했다.

또 각종 수산 관련 국제회의, 첨단 수산 기술 연구 등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다.

연영진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은 "세계수산대학을 유치하면 한국이 국제 사회에서 수산 리더 국가로서 위상이 높아지고, 대학에서 양성한 인력이 귀국하고서 한국과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원양어업을 개척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수산대학은 국제기구의 하나인데, 개발도상국 공무원 등을 상대로 양식·수산해양 등 과목의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앞으로 해수부는 부산시와 재정·부지·행정지원 등에 대한 협약을 체결하고, 국제사회를 상대로 세계수산대학 유치 설득에 공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또 올해 안으로 FAO와 협의를 통해 가칭 '세계수산대학설치특별법' 제정을 위한 법안 발의도 추진한다.

재원은 우리나라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대학운영에 필요한 기본재정(1억 달러)을 부담하며, 향후 회원국 기여금과 프로젝트 기금, 대학 자체수입 등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2017년 유엔 세계식량농업기구(FAO) 총회에서 유치 도시가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세계수산대학 유치는 1965년 FAO로부터 받은 수산기술 원조를 50여년 만에 국제사회에 돌려주는 것으로 첨단 수산기술 축적 등의 효과도 기대되는 백년 먹거리 사업"이라며 "선진국·개도국 협력 프로젝트 등 다양한 기능을 하도록 국내외 대학·연구소 등과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규옥 부산시 경제부시장은 "세계수산대학 유치로 부산이 명실상부한 글로벌 해양수도 도약에 큰 힘을 얻게 됐다"며 "세계수산대학 설립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법 제정을 추진하고 국비 지원을 확대하도록 노력해 세계수산대학이 차질없이 문을 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배상익·김삼태 기자 news101@hanmail.net,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