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국민안전 최우선… 개성공단 피해보전 지원"
朴대통령 "국민안전 최우선… 개성공단 피해보전 지원"
  • 이재포·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2.1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개성공단 사태' 미연 방지 위해 사전에 알릴 수 없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16일 국회연설에서 "개성공단 중단은 국민의 안전을 위한 긴급조치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실시한 '국정에 관한 연설'에서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중단 결정을 내리면서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내세운 것은 우리 국민들의 무사귀환이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13년 북한의 일방적인 개성공단 가동 중단 당시 우리 국민 7명이 한달가량 사실상 '볼모'로 잡혀있었고 이들의 안전한 귀환을 위해 피말리는 노력을 했었다"며 "이와 같은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고 우리 국민들을 최단기간 내에 안전하게 귀화시키기 위해 이번 결정 과정을 사전에 알릴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물자와 설비 반출계획을 마련하고 북한의 협력을 요구했지만 북한은 예상대로 강압적으로 30여분의 시간만 주고 개성공단을 폐쇄하고 자산을 동결했다"고 비난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은 우리 기업들의 노력을 헌신짝처럼 버린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이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많은 피해를 본 데 대해 안타깝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도 박 대통령은 "더이상은 북한이 도발할 때마다 개성에 있는 우리 국민들의 안위를 뜬 눈으로 걱정해야만 하고 우리 기업들의 노력이 북한의 정권유지를 이해 희생되는 상황을 더는 끌고갈 수 없다"고 판단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입주기업들의 피해를 보전하고 빠른 시일 내에 경영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이재포·김가애 기자 jplee@shinailbo.co.kr,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