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값 인상 효과 소멸, 저유가 지속 등 원인
2일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0.8% 올랐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14년 12월부터 11개월째 0%대를 이어온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1월 1.0%, 12월 1.3% 등 1%대로 상승했지만, 지난달 다시 0%대로 내려앉았다.
물가상승률 하락의 원인은 담뱃값 인상 효과가 소멸되고 저유가가 지속됐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1월 담뱃값 인상 효과가 사라지며 물가를 0.58%p 끌어내렸다.
또 유가 하락의 지속으로 석유류 제품이 1년 전보다 하락하며 전체 물가상승률의 –0.43%p 기여도를 보였다.
공공요금 등 서비스 부문 물가는 2.4% 상승하며 전체 물가를 1.30%p 올렸다. 특히 서비스물가 상승폭(2.4%)은 2012년 1월(2.5%) 이후 4년 만에 가장 높았다.
농산물 및 석유류를 제외한 근원물가는 1년 전보다 1.7% 상승, 13개월 만에 1%대로 내려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제외지수는 1년 전보다 1.9% 상승하는 데 그쳤다.
생활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0.2% 올랐고, 신선식품지수는 4.2% 상승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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