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카 바이러스 범부처 대응체계 마련 박차
지카 바이러스 범부처 대응체계 마련 박차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2.01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경보단계는 유지
▲ 국민안전처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카바이러스 발생 대비 관계기관 점검회의를 개최, 지카바이러스 국내유입 차단 및 기관별 협조사항 논의하고 있다.(사진=국민안전처)

소두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지카 바이러스의 세계적 확산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가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해 대응체계 마련에 착수했다.

지난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 당시 보건복지부와 다른 부처들의 공조가 미흡했다고 평가 받은 만큼 정부는 지카 바이러스 유입 예방과 조기 차단에 주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국민안전처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질병관리본부와 법무부, 외교부 등 관계 부처와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카바이러스 예방 및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카 바이러스 감염예방 및 대응 대책을 공유하고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협조사항을 논의하는 등 각 부처의 역할을 재확인했다.

이와 관련해 질병관리본부가 지카바이러스 발생 차단대책과 상황관리 등 대응을 총괄한다.

법무부는 입국자의 출입국 정보를 방역당국에 제공하고, 문체부는 예방수칙과 행동요령 등을 국민에게 홍보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중남미 등 위험지역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감염예방대책을 전파하는 역할을 맡았다.

질본 긴급상황센터와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안전상황실 간 업무 협조도 강화된다.

이외에도 안전처는 자치단체의 준비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경기도를 참석시켰다.

민간 전문가 자격으로는 강북성심병원 염준섭 교수, 건국대병원 권한성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이희영 교수가 참석했다.

모기가 옮기는 지카 바이러스는 산모가 감염되면 신생아가 선천성 질환을 가질 수 있으며 중남미에서 소두증에 걸린 신생아가 급증하고 있다.

김희겸 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질병관리본부와 관계부처 사이에 신속한 정보공유 및 협력체계가 중요하다"며 "과도한 불안심리가 확산하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사시 신속하게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