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강매·의원갑질 논란' 노영민, 4·13 총선 불출마 선언
'시집강매·의원갑질 논란' 노영민, 4·13 총선 불출마 선언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2.0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임있게 거취 정하는 것이 당에 대한 도리"

'시집 강매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노영민(청주 흥덕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정치는 신뢰와 원칙이라고 믿어왔으며 평소 믿음대로 진퇴를 결정했다"며 4·13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노 의원은 이날 오후 2시30분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심경을 밝힐 예정이다.

애초 노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불출마를 공식 선언할 계획이었으나 갑작스럽게 일정을 바꿨다.

노 의원은 이날 "총선을 앞둔 이 시점에 국민 눈높이에서 보고 결정할 수밖에 없다는 윤리심판원 결정을 전적으로 존중한다"며 "책임있게 제 거취를 정하는 것이 당에 대한 도리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노 의원은 지난해 말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 카드 결제 단말기를 두고 국회 산업위원회 산하 기관에 자신의 두 번째 시집을 판매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물의를 빚었다.

'의원 갑질' 논란이 거세지자 더민주 윤리심판원은 지난달 25일 노 의원에 대해 당원자격정지 6개월의 징계를 결정했다.

이에 대해 그는 "알려진 것과 실체적 진실 간 괴리 사이에서 억울한 점도 없지 않았다"면서도 "이를 계기로 우리 당의 높은 도덕성과 칼날 같은 윤리기준을 분명히 하는 계기가 된다면 미련없다"고 강조했다.

노 의원은 "총선을 앞두고 도움은 되지 못할망정 누를 끼치고 있다는 현실이 견디기 힘들었다"며 "반드시 이뤄야 할 총선승리의 길에 제가 걸림돌이 돼선 안 된다고 생각했고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 당인의 자세라고 생각했다"며 심경을 전했다.

한편, 더민주 윤리심판원의 징계가 확정되면 노 의원은 이번 4·13총선에서 더민주당의 공천을 받을 수 없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