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속보
[신아프리즘] 만사형통(萬事亨通)
[신아프리즘] 만사형통(萬事亨通)
  • 신아일보
  • 승인 2016.01.28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을 포기하는 자는 결국 지는 것이다. 꿈을 꾸며 그 꿈이 이뤄질 때까지 온갖 희생을 감수하는 자는 행복하며, 그 속에서 모든 일들이 뜻하는 대로 돼 가고, 어떤 일을 해도 어긋남이 없이 뜻한 바 대로 이뤄진다.

고사성어 중에 만사형통(萬事亨通)이란 말이 있다.

만사는 모든 일이고 형통(亨通)은 형(亨)하게 통(通)하는 것을 말한다. 형(亨)은 여름의 무성함을 상징하는 말로 만물을 성장시키는 의미가 있다.

통(通)은 막힘이 없이 확 뚫림이다. 이 말은 어떤 일을 하든지 뜻대로 이루어져 조금도 어긋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또 이 형(亨)을 보면 원형이정(元亨利貞)의 형(亨)이다. 이는 주역의 건괘(乾卦)에 나오는 원리의 하나로 건(乾)괘는 굳세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이 만(萬)에 어울리는 말은 나쁜 의미보다 좋은 의미의 말이 많은 듯하다.

만사형통은 의사소통이 잘 이뤄져야 가능하다. 만사형통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운수대통도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평범한 삶이 가장 어렵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만큼 솔직하게 대화하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배려하기 위한 원활한 소통은 그 만큼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당신 만나 만사형통 대박이로구나, 모든 일이 뜻한대로 잘도 돌아가네, 당신 오늘 운수대통 행운이로구나. 지금까지 개고생은 인생 수업료다. 세상을 살면서 당신을 만난 게 내 인생 행복이야, 세상을 살면서 당신과 있는 게 내 인생 대박이야. 당신 만나 만사형통 대박이로구나, 당신을 만나 자기를 만나 내 인생 활짝피네. 당신 만나 운수대통 행운이로구나. 대박아나라~ 대박아나라 모두가 대박나라.”

가수 신하의 노래 가사 ‘운수대통’의 한 대목이다. 당신과 만남을 비유해 만사형통과 운수대통을 노래했다.

어룡득수 사사형통(魚龍得水 事事亨通)이란 말도 있다. 고기와 용이 물을 얻으니 일마다 형통한다는 것으로 용이 물을 얻으면 조화를 부릴 수 있듯이 하는 일에 가장 필요한 것을 얻게 돼 마음껏 재능을 발휘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많은 일이 한창 왕성한 그 순간부터 쇠잔하고 미약해지기 시작하는 것이 세상 이치이므로 일이 순조롭게 진행돼도 마음을 다잡지 않고 놓아 버리거나 자만해서는 안 된다.

올해에는 기쁜 일, 웃는 일, 행복한 일이 가득하면서 운수대통하고 만사형통하고 소문만복래하길 기원한다.

/김종학 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