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야권연대 필수"…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상
심상정 "야권연대 필수"… '범야권 전략협의체' 구상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1.20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교체 국민적 열망 부응해 정치연합 구상 동참해달라" 安에 당부
"정치, 자기할 일 하지 않고 있어" '선거구 실종 사태' 맹비난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현민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일 "야권연대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4·13 총선'에서 민생과 정권 교체를 위한 야권 세력의 정치연합을 제안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이 무기력에 더해 급기야 분열로 치닫고 있다"며 "야권의 분열로 집권당의 압승과 장기집권을 허용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대표는 "국민은 '일여다야' 구도로 치러지는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어부지리로 절대의석을 얻게 되는 것은 아닐까 걱정하고 있다"며 "국민이 집권세력의 실정을 제대로 심판하는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의 경제실패와 민생파탄에 맞서 국민의 삶을 지키는 일에 적극 공조해야 한다"며 "야당 간의 권력혈투가 아니라 기득권에 맞서 민생을 지키는 혈투를 벌이는 데 공조가 이뤄지길 바란다"며 야권연대에 힘을 실었다.

그는 또 "야권이 국민의 삶을 지키는 일에 협력할 때 총선승리도 가능할 것"이라며 "민생살리기 야권공조로 얻은 신뢰로 정권교체 연합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현민 기자
이날 심 대표는 정부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했다.

그는 "위기극복에 정부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국민의 힘을 모으는 일인데 대통령의 독선적 정치는 대한민국을 갈라놓기로 작정한 듯하다"며 박 대통령을 정면겨냥하기도 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이 내놓은 경제 위기의 해법이란 게 비정규직을 늘리고 임금 줄이고, 쉬운 해고를 열어 주는 것"이라며 노동개혁 등에 대해 비난했다.

또한 심 대표는 "1월 중 예비내각과 정책자문기구를 발족시켜 유능한 정책정당의 면모를 보이겠다"며 '4·13 총선' 전략을 밝혔다.

그는 "선거가 90여 일 밖에 남지 않았는데도 정치는 선거구 획정도, 정당 구도도 정하지 않는 등 자기 할 일을 하지 않고 있다"며 현 '선거구 실종'사태에 대해 난색을 보였다.

이어 "집권여당은 야당과 책임 있는 논의도 타협도 거부한 채 억지만 부린다"면서 "직권상정을 위한 꼼수 찾기에 혈안이며 '경기규칙'마저 힘으로 몰아붙이겠다는 것은 민주주의 하지 않겠다는 말이나 다름없다"고 맹비난했다.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현민 기자
심 대표는 야권연대 추진을 위해 '범야권 전략협의체'를 구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심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국민회의 등 야권 제정당과 야권 지도자를 만날 계획이다.

그는 "어제 문재인 더민주 대표가 연대논의를 공개적으로 진행하자고 제안했다"며 "정의당은 총선 후보조정을 넘어 국민을 위한 야권연대가 될 수 있도록 포괄적이고 조직적인 논의가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의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의원에게는 "다원화된 정당간의 협력과 경쟁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지 않고서 양당체제를 넘어설 수 없다"며 "창당에 바쁘겠지만 정권교체에 대한 국민적 열망에 부응해 정치연합 구상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전날 문재인 더민주 대표가 정의당과의 연대 논의를 공개적으로 제안한 데 대해 심 대표는 "총선 후보 조정을 넘어 국민을 위한 야권연대가 될 수 있도록 포괄적이고 조직적인 논의가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