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산업부 장관 퇴임… "실물경제 파수꾼 돼달라"
윤상직 산업부 장관 퇴임… "실물경제 파수꾼 돼달라"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01.1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 출마할 듯… 확답은 피해

▲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오후 정부 세종청사 산업부 강당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퇴임했다.

윤 장관은 오는 '4·13 총선'에 출마할 것으로 전해졌다.

윤 장관은 이날 정부 세종청사 산업부 강당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산업부는 전쟁의 폐허를 딛고 허허벌판에서 오늘날 세계 6위의 수출대국을 일궈냈다"며 "자신감을 갖고 실물경제의 파수꾼으로서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장관은 "수출전선의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고 유가하락 등으로 자원개발 공기업들의 경영여건도 아직 개선의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며 "주력산업의 구조조정 이후 빈 공간을 무엇으로 채울 지 마음이 썩 편치만은 않다"고 말했다.

▲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2일 오후 이임식을 마친 뒤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어 "산업부의 경쟁상대는 미국과 중국, 일본의 산업·통상·에너지 부처다"며 "우리가 앞서 나가야 우리 기업들도 글로벌 경쟁에서 앞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통상업무를 이관받은 이후 총 6개국과 FTA를 체결했다"며 "2011년 정전사태 이후 온 국민을 불편하게 한 전력난을 완전히 종식시켰다"면서 재임 기간 성과를 차례로 언급했다.

그러면서 "34년의 공직생활을 마감하고 산업부를 떠나지만 지지하고 응원하겠다"면서 "어디서든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총선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며 확답을 피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