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中 증시급락, 국내 시장엔 제한적 영향"
최경환 "中 증시급락, 국내 시장엔 제한적 영향"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6.01.0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금융시장 불확실성 커져… 모니터링 강화"

▲ 5일 서울 중구 을지로 롯데호텔에서 열린'2016 범금융 신년인사회'에서 하영구(왼쪽부터) 전국은행연합회장, 임종룡 금융위원장, 이주열 한국은행총재,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정우택(새누리당) 국회 정무위원장, 김기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참석자들이 건배 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중국 증시 급락으로 촉발된 글로벌 시장 불안이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다"고 진단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6년 범금융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연초부터 중국 증시 급락, 중동발 악재 등으로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졌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작은 뉴스 하나에도 시장이 과민반응하는 등 당분간 변동성이 지속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현재로서는 글로벌 시장 불안이 국내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금융·외환시장 모니터링과 안정 노력을 한 단계 높일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또 "내수 활성화와 함께 노동·금융·교육·공공 등 4대 개혁을 완수해 근본적으로 경제체질을 튼튼하게 하고 체감경기를 살려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전날 중국 상하이종합지수가 6.9% 폭락하자 아시아·미국·유럽증시도 동반 하락했다.

그러나 이날 오후 3시 현재 코스피는 전날보다 10포인트 이상 반등하는 등 국내 금융시장은 안정을 찾는 모습이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