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내일 '신년인사회'… 국정운영 본격 시동
朴 대통령, 내일 '신년인사회'… 국정운영 본격 시동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01.03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국회 종료' 앞두고 핵심법안 처리 호소할 듯
한일 '위안부 협상'·北 김정은 신년사 언급할지 주목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가진 신년 조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청와대에서 '2016년도 신년인사회'를 열고 새해 국정운영에 본격 돌입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청와대에서 열리는 '신년인사회'에서 국정운영과 관련한 입장과 방향 등에 대해 밝히고 정치권 등에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수차례 처리를 호소해온 이들 법안이 해가 바뀌도록 계류중인 데다 이번 신연인사회가 임시국회 종료일(1월8일)을 앞두고 열리기 때문이다.

국회의원 선거구 문제가 걸린 공직선거법 문제가 마무리되고 임시국회가 끝나면 여의도는 총선 국면으로 들어간다는 점 등으로 미뤄봤을 때 경제활성화 법안과 노동개혁 5개 법안, 테러방지법, 북한인권법 등의 핵심 법안은 19대 국회 만료와 함께 폐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특히 여야간 입장차로 임시 국회 내 핵심법안을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정의화 국회의장의 직권 상정 밖에 없다는 게 청와대 인식이다.

이러한 가운데 신년인사회에 정 의장이 참석한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이 정 의장에게 직접 법안처리 문제를 언급할 것으로도 예상되고 있다.

박 대통령은 또 지난 연말에 타결과 한일 '위안부 협상'과 관련해서도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협상을 타결한 지난해 12월28일 박 대통령이 "합의의 충실하고 신속한 이행을 통해 피해자분들의 고통이 조금이라도 경감되도록 필요한 조치들을 취해야한다"고 발표했지만 부정적 여론이 거센데다 야당의 공세까지 이어지고 있어 이를 설득하는 메시지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1월1일 신년사를 통해 "북남대화와 관계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서도 언급할 지 주목된다.

다만 박 대통령은 신년인사회 성격 등을 감안해 구체적인 입장은 5일 국무회의와 신년 회견을 통해 밝힐 가능성도 있다.

매년 진행되는 신년인사회에는 국회의장·대법원장·헌법재판소장·국무총리·중앙선거관리위원장 등 5부 요인과 여야 대표, 국회 상임위원장, 차관급 이상 정부 고위 공직자, 경제5단체장, 서울시장 등이 참석한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