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을미년을 보내며...
[사설] 을미년을 보내며...
  • 신아일보
  • 승인 2015.12.3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망찬 병신년 새해 중앙-지방
공생·공영·공존하는 원년 되길

2015년도 어느덧 저물어 가고 있다. 숱한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을미년(乙未年) 한 해가 31일 하루면 역사의 저편으로 사라진다. 난세였다.

오죽했으면 대학교수들이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가 ‘혼용무도’(昏庸無道 : 세상이 온통 어지럽고 도리가 제대로 행해지지 않는다는 의미)였겠는가.

무엇보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이 경제성장의 발목을 잡았다.

한·중 FTA 발효돼 경제체질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지만, 기업활력특별법·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노동개혁법안 등이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해 ‘국가혁신의 골든타임’을 놓쳤다.

청년실업율은 사상 최고치를 돌파해 우리의 젊은이들을 우울하게 만들었다.

정치적으로는 그야말로 국민들이 그 어느 때보다 극심한 피로감을 느낀 한 해였다.

연초부터 ‘성완종 리스트’가 정가를 뒤흔들더니 이완구 총리의 사퇴로 이어졌다.

하반기부터 중·고교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둘러싼 국론분열과 여야 간 정쟁으로 정기국회는 ‘입법마비’란 지탄을 받을 정도로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특히 야권의 분열은 정치적 무관심을 불러일으켜 ‘무당파’를 대량 양산했다. 하늘로 간 ‘민주화의 기수’ 김영삼 전 대통령이 그 어느 때보다 그리운 한 해였다.

연말을 앞두고 타결된 일본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 ‘12·28합의’ 파장이 현재 진행형이다.

특히 합의이후 ‘소녀상 철거’ 대가로 10억엔(약 1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로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들의 자존심은 구겨질 대로 구겨졌다.

이대로 가다간 자칫 ‘반일(反日)감정’이 예기치 않는 국면으로 전개될 우려마저 없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선 6기인 우리의 지방자치단체들이 비교적 착실한 성장과 발전을 이룩한 것은 그나마 다행스런 일이다.

경기도를 비롯한 많은 광역자치단체장들이 해외투자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선 것도 괄목할만한 성과로 꼽힌다. 특히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밤낮으로 뛴 기초자치단체장의 눈부신 활동에 대해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또 다른 난세였던 을미년이 석양처럼 저물어 가는 것을 더 이상 붙잡을 수는 없다. 그냥 보낼 수밖에 없다. 그래야 동녘에 해가 떠오르듯 새해가 밝아 온다.

이제 병신년(丙申年) 새해를 활기차게 맞이하기 위해 정부와 국민은 비상한 각오를 해야 한다.

새해에는 20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있는 해이다.

그래서 정치권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새해 초부터 공천을 둘러싼 볼썽사나운 공천싸움이 벌어질 것이다.

야권분열은 더욱 가속될 것이고 여당도 진박·친박·범박·비박 간의 공천다툼이 치열할 전망이다.

제발 여야 지도부는 성숙한 정치를 펴기 바란다.

대화와 협상의 정치력을 최대한 발휘해 더 이상 국민들이 ‘정치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

박근혜 정부도 4년차에 접어들어 성과를 내야 하는 해이기도 하다.

무엇보다 경제를 살려야 한다. 이를 위해 국회는 새해 초에 반드시 경제활성화법과 노동개혁법안을 처리하기 바란다. 더 이상 미루는 것은 역사와 국민 앞에 죄를 짓는 일이다. 4월 총선에서 국민적 심판을 면할 것이다.

특히 중앙정부는 지방경제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지방이 튼튼해야 중앙이 튼튼하기 때문이다. 복지예산 등을 지방정부에 떠넘기지 말고 마땅히 지원할 것은 지원해야 한다.

청년 일자리와 창업을 지원하는 일도 지방부터 시작하기 바란다.

병신년 새해가 중앙과 지방이 공생·공영·공존하는 원년이 되기 바란다. 독자 여러분의 가정에 만복이 깃들고 행복과 평화가 가득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