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朴대통령-위안부 피해자 만남 정해진 바 없다"
靑 "朴대통령-위안부 피해자 만남 정해진 바 없다"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5.12.30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총리·외교장관 등이 우선 이해요청하는 방안 검토할 듯
▲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오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장관 회담을 마치고 청와대를 방문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에게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일정부간 위안부 협상 타결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직접 만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아직 정해진 바가 없다"고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청와대 프레스센터인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관련 질문에 이 같이 답하고 "검토가 되고 있다면 알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내에선 황교안 국무총리와 윤병세 외교부 장관 등이 위안부 할머니들을 직접 찾아가 정중히 협상결과를 설명하고 이해를 요청하는 방안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외교부 임성남 제1차관, 조태열 제2차관은 각각 서울 마포구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쉼터와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을 찾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은 "왜 피해자들에게 먼저 얘기도 없이 합의했는가. 도대체 어느 나라 외교부인가"라고 호통치고, 정부의 태도를 강력히 질타했다.

앞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대신은 28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회담을 갖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을 타결 지었다.

합의안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사죄의 뜻을 표하고,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10억엔(약 100억원)을 출연키로 했다. 또 우리 정부는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과 관련, 관련단체와 협의해 적절한 해결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양국은 이번 합의가 불가역적임을 확인하고, 앞으로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상호비방을 삼가기로 뜻을 모았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