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의장 "24일 오후 여야 3+3 회동" 합의 종용
정 의장 "24일 오후 여야 3+3 회동" 합의 종용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5.12.2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국회 이달말 종료… '유종의 미' 거뒀으면"

▲ 정의화 국회의장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단 및 양당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연석회의에는 새정치민주연합측은 불참했다. ⓒ연합뉴스
정의화 국회의장이 22일 쟁점법안 처리 및 내년 총선 선거구획정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여야 원내대표와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 관계자들을 소집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측이 이에 응하지 않으면서 회동이 결렬됐다.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협상 시작 전 정의화 국회의장을 따로 찾아가 협상 참여 불가 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정 의장은 오는 24일경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 등을 다시 불러 막판 중재를 시도할 방침이다.

정 의장은 이날 원유철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열린 '반쪽 회동'에서 "12월31일 실질적으로 19대 국회가 끝나게 된다"면서 "역사에 부끄럽지 않은 유종의 미를 거뒀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최근 새정치연합의 분당 사태에 대해 언급하면서 "당의 문제는 당의 문제로 풀어나가고 국회 문제는 국회 문제로 풀어나가야 국민께 실망을 드리지 않는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이날 회동에는 원 원내대표를 비롯, 기획재정위·외교통일위·산업통상자원위·환경노동위·정보위 등 5개 쟁점법안 관련 상임위의 여당 간사들이 참석했다.

정 의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24일 오후 3시 여야 대표·원내대표와 만나기로 했다"며 "이미 양당 원내대표는 약속을 했으며 당 대표는 직접 연락해보겠다"고 말했다.

'직권상정 불가 입장에 변함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정 의장이 제안한 대로 24일 또는 25일 중에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이 참석하는 3+3 범위 내 회동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