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선거구획정·쟁점법안 '2+2회동' 결렬
여야, 선거구획정·쟁점법안 '2+2회동' 결렬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5.12.20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비례3석 군소정당 우선배분안 제시…與,부정적
與 "노동개혁법 일괄처리" vs 野 "분리 처리" 맞서

▲ 새누리당 김무성(왼쪽 두번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가운데) 대표와 양당 원유철(왼쪽)·이종걸 (오른쪽 두번째)원내대표가 20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선거구 획정과 쟁점 법안 통과를 놓고 담판을 벌이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연합뉴스
여야 지도부가 제20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과 쟁점 법안의 임시국회 통과 등을 놓고 20일 협상을 벌였으나 결렬됐다.

새누리당 김무성,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양당 원유철·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이른바 '2+2' 회동을 열었다.

그러나 주요 쟁점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 간담회에서 "지역구를 253석으로 늘리는 게 합리적이라는 데는 뜻을 같이했다"면서 "그러려면 야당이 무언가를 내놓으라고 하지만 우리는 내놓을 게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기업활력제고특별법, 테러방지법, 북한인권법 등은 상당한 의견 접근을 봤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청년일자리 창출과 노동개혁을 위한 노동5법 등이 임시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내일(21일)부터 관련 상임위를 즉각 가동키로 합의했다"면서 "선거구 획정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에 추후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표는 "선거구 획정은 새누리당이 달라진 입장을 갖고오지 않았다"며 "전혀 진척을 거두지 못했고 언제 또 만난다는 약속도 잡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원 원내대표를 제외하고 정의화 국회의장이 (선거구 획정은) 직권상정을 하지 않는데 공감대를 이뤘다"면서 "쟁점법안은 각 상임위에서 월요일부터 즉각 논의해서 합의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 새누리당 김무성(왼쪽 두번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가운데) 대표와 양당 원유철(왼쪽)·이종걸 (오른쪽 두번째)원내대표가 20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선거구 획정과 쟁점 법안 통과를 놓고 담판을 벌이기에 앞서 취재진이 나가기를 기다리고 있다. 오른쪽은 배석한 새정치연합 김태년 의원. ⓒ연합뉴스
선거구 획정은 여전히 여야가 비례대표 선출 방식을 놓고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농어촌 대표성 확보를 위해 지역구 7석을 늘리고 그만큼 비례대표를 줄이자는 입장인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지역구 의석과 정당득표율을 연동해 비례대표 의석을 조정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새정치연합은 정당득표율 3∼5%인 정당에 비례대표 3석을 우선 배정하는 선거구 획정 절충안을 새롭게 새누리당에 제시했지만, 새누리당은 확답을 미루고 있다.

여야 지도부는 이번 주 추가 회동을 계속해 막판 협상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노동개혁법과 관련해서는 새누리당은 일괄 처리를 요구했으나 새정치연합은 분리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