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원유거래 차단"… 유엔 안보리 결의안 준비
"IS 원유거래 차단"… 유엔 안보리 결의안 준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2.16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 돈줄 끊는다

▲ 사팽 프랑스 재무장관. (사진=AP/연합뉴스)
지난달 파리 테러를 저지른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핵심 돈줄인 원유 밀거래를 막고자 유엔이 나선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17일(현지시간) 유엔 회원국이 IS의 원유 거래를 막는 내용이 담긴 결의안 초안을 논의한다고 미셸 사팽 프랑스 재무장관이 16일 밝혔다.

사팽 장관은 이날 AFP통신과 인터뷰에서 "이 결의안은 테러리즘 자금 조달을 차단하는 것이 유엔 회원국의 우선 사항이며 모든 국가가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는 아주 강한 정치적 메시지를 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사팽 장관은 "결의안은 원유 밀거래로 얻은 자산을 동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결의안에는 IS와 같은 테러 조직의 자금 조달원인 예술품 밀거래에도 유엔 회원국이 특별히 주의하라고 당부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프랑스는 지난 1월 이슬람 극단주의자의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 테러 이후 테러 자금 차단을 가장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로 삼아왔다.

사팽 장관은 "유엔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될 것으로 기대한다"며서 "결의안 통과 후에는 각국이 적절한 조처를 하는지 검토받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돈세탁이나 테러 자금 방지 정책 개발을 담당하는 국제기구인 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검토 작업을 책임지게 될 전망이다.'

미국 재무부 애덤 수빈 테러·재정정보 차관대행은 지난 10일 IS가 석유를 팔아 매월 4천만달러(약 472억원)를 확보하고 있다고 추정했다.

수빈 차관대행은 IS 석유 대부분이 시리아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에 팔리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IS의 석유 일부가 시리아와 이라크 내 IS 점령지에서 소비되고 일부는 쿠르드족에 넘어가지만, 훨씬 많은 양이 알아사드 정권에 넘어가는 것으로 파악했다.

또 수빈 차관대행은 IS가 시리아와 이라크에 있는 은행들에서 최고 10억달러(1조1800억원)를 약탈했다고 밝혔다.

미국을 비롯한 연합국들은 지난해부터 IS의 주요 자금줄인 석유 시설을 공습해 오고 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