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전국 총파업 돌입… 7년만에 완성차 3사 노조 참여
민노총 전국 총파업 돌입… 7년만에 완성차 3사 노조 참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5.12.16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상균 위원장 구속으로 노정 갈등 커질 듯

민주노총이 16일 전국 총파업에 들어갔다. 정부는 이를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국회 맞은편 국민은행 인근에서 '노동개악 입법 저지 총파업대회'를 개최하는 등 전국 12곳에서 총파업 투쟁을 벌인다고 밝혔다.

민노총의 이번 총파업은 올해 들어 세번째다.

4시간 부분파업 형태로 벌어질 이번 3차 총파업은 조합원수가 15만명에 달하는 금속노조의 적극 참여로 지난 7월 2차 때보다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차 총파업 때는 국내 최대의 제조 부문 노조인 현대차 노조에서 간부들만 참여해 전체 참여 규모가 5만명(민노총 추산) 가량에 그쳤지만 이날 3차 총파업에는 4만5000여명의 현대차 노조원과 기아차, 한국지엠 노조원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2008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저지 파업 후 7년 만에 완성차 3사 노조가 같은날 파업에 들어간다. 

다만, 이날 총파업은 민노총 추산 26만여명이 참여했던 4월 24일 1차 총파업 때보다는 규모가 작을 것으로 보인다.

1차 총파업 때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 공공 부문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번 총파업에는 간부 중심의 소규모 참여나 점심시간 총회 등의 대안 투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이번 총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16일 총파업은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의 구속으로 악화한 노동계와 정부의 갈등을 더욱 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16일 총파업은 정치적 목적의 명백한 불법파업"이라며 "사회적 대화를 거부하는 명분 없는 총파업을 국민이 더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법무부도 "불법 집단행동이나 폭력행위가 발생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