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12일 선거구 획정 담판 시도
여야, 12일 선거구 획정 담판 시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2.10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들어 3번째 회동… '비례성 확보' 최대 쟁점

여야 지도부는 오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해 내년 20대 총선에 적용할 선거구획정 문제와 관련해 '최종 담판'을 시도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문정림 원내대변인은 10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에서 "새누리당 김무성·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양당 원유철·이종걸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선거구획정 문제를 안건으로 회동한다"면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도 배석한다"고 말했다.

여야 지도부는 당초 이날 만나 선거구획정 문제를 논의하기로 했으나 총선 예비후보 등록 개시일(15일)이 얼마 남지 않은 시급한 상황에서 각자 '마지막 카드'를 내놔야 한다는 지적에 따라 시일을 갖고 내부 논의를 거친 뒤 회동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수차례 전화통화를 하고 국회 차원의 선거구획정 기준 확정이 최우선 과제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12일 회동 일정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원내대변인은 "이번 회동의 의제는 일단 선거구획정 문제"라면서 "중요 법안은 그 전에라도 논의가 될 수 있다"고 밝혀 양당 간 '투트랙 협상'이 진행될 것임을 시사했다.

양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선거구획정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만나는 것은 이달 들어서만 3번째다.

앞서 두 차례 회동에서는 의원 정수를 현행 300명을 유지하되 지역구를 늘리는 대신 비례대표 의석을 줄인다는 '대원칙'에 공감대를 이뤘으나 비례 대표 축소에 따른 '비례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최종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

여야는 모두 내년 총선에 출마할 예비후보 등록 개시일과 국회 정개특위 활동시한이 겹치는 오는 15일 이전에는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야 한다고 밝히고 있으나 여전히 평행선은 좁혀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정의화 국회의장이 이날 대국민 담화를 통해 15일 이전에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특단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하면서 이번 회동에서 극적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