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4대 개혁으로 수출경쟁력 높일 것"
朴대통령 "4대 개혁으로 수출경쟁력 높일 것"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2.07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FTA 연내 발효 관세절감 효과…메가 FTA 대응"
3년 연속 '무역의 날' 행사 참석

▲ 박근혜 대통령이 7일 코엑스에서 열린 제5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7일 "노동, 금융을 비롯한 4대 개혁을 조속히 마무리 해 경제 체질을 강화하고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에서 이 같이 밝히면서 무역 유공자들을 포상하고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박 대통령은 "세계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고, 경쟁국들의 환율 상승 등으로 당분간 우리 무역 여건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면서 "독일, 미국 등의 제조업 혁신 정책, 불과 3.3년으로 좁혀진 중국과의 기술격차로 중장기적인 무역 여건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현재의 수출 여건을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하지만, 우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출 입국의 길을 닦아온 경험과 저력이 있다"며 "얼마 전 국회 비준을 통과한 중국, 베트남, 뉴질랜드 3개 FTA(자유무역협정)가 연내 발효되면, 우리 기업들은 전 세계 GDP의 약 4분의 3을 차지하는 지역에서 관세절감 효과를 누리고, 서비스 산업 진출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만들기 위한 무역정책의 방향으로 △수출다변화 △중소·중견기업의 성장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 박근혜 대통령과 김인호 무역협회장이 7일 코엑스에서 열린 제5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근혜 대통령, 김인호 무역협회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새로운 수출 지역과 품목을 발굴해 수출을 다변화해야 한다"면서 "중동, 중남미, 중앙아시아, 중부유럽 등에서 경제 외교를 통해 구축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수출시장 개척에 더욱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시장개척단 파견, 무역금융과 마케팅 확대를 통해 여러분의 노력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멕시코, 이스라엘과 FTA와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같은 메가 FTA에도 적극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중소·중견기업이 우리 수출의 중요한 축으로 더욱 성장해 나가야 한다"면서 "수출 실적이 없는 수출 초보기업에 대해서도 무역금융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제조업 혁신 3.0 전략에 따라 제조업과 IT 결합으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면서 "올해 1200개를 구축한 스마트공장을 2020년까지 1만개를 보급해 중소, 중견기업의 생산성을 대폭 높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문화 행사와 결합한 한류 마케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에너지 신(新)산업의 세계시장 진출 확대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아울러 해외 역직구를 위한 간편결제 시스템 확산과 간이 수출신고제를 통한 통관 간소화 및 배송비용 절감 등 전자상거래 과정에서 '문턱 낮추기'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무역입국의 의지를 다진다는 차원에서 취임 첫해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으로 이 행사에 참석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