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한-체코 정상회담… '원전 세일즈' 외교 나서
朴대통령, 한-체코 정상회담… '원전 세일즈' 외교 나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2.02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유럽 '블루오션' 개척… 보건의료·ICT등 고부가가치 신성장분야 논의

▲ 프랑스 파리 방문 일정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오후(현지시간) 체코 프라하 하벨 국제공항에 도착, 환영나온 브라티슬라프 미나르 대통령실 비서실장의 안내를 받으며 공항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파리 방문 일정을 마치고 체코 프라하로 이동 '원전 세일즈' 외교에 나섰다.

박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단계 격상시키고 실질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신규원전 건설 및 철도, 교통, 통신 등 대형 인프라 구축 사업에서 우리 기업의 참여 가능성을 높이는 방안과 더불어 양국 경제협력 관계를 제조업 중심에서 과학기술, ICT, 보건의료, 문화 등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 분야로 확대하는 방안이 집중 논의된 것으로 아려지고 있다.

체코 정부는 지난 5월 석탄 발전 비중을 축소하고, 원자력과 재생에너지 발전비율을 높이는 내용의 국가 에너지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체코는 향후 수년 내에 원전 1∼2기 건설 공사를 추가로 발주하고, 기존 원전들의 수명 연장도 추진할 방침으로, 신규 원전시장 규모는 10조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체코가 원전시장의 새로운 '블루칩'으로 부상한 만큼 올해 초부터 우리 기업의 체코의 신규원전 건설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을 들여왔다.

박 대통령은 지난 2월 방한한 보후슬라프 소보트카 체코 총리에게 체코의 신규 원전 건설에 대한 한국 정부의 관심을 전달했고, 당시 양국은 원자력포럼 등을 통해 원자력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체코 역시 우리나라의 원전 기술 및 인프라에 관심을 표명해왔다. 소보트카 총리는 방한시 원전 건설업체인 두산중공업을 방문했고, 체코 신규 원전 건설에 한국전력이 참여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3일 개최되는 한-비세그라드 그룹(V4, 체코·폴란드·헝가리·슬로바키아) 정상회의에서도 신규 원전 건설 참여 방안을 타진할 예정이다.

체코뿐만 아니라 슬로바키아, 폴란드는 유럽연합(EU)의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신규 원전 건설을 검토 중이거나 추진 중인 상황이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중유럽 정상외교에서 V4 국가들의 기초과학 기술과 우리나라의 응용과학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사업기회의 창출을 제안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의 수준 높은 보건·의료 서비스를 V4 국가로 수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V4 국가들의 지하철과 통신망 등 대형 인프라 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은 중유럽 핵심국가인 체코 방문을 계기로 V4가 추진 중인 원전·인프라 등 국책사업에 대한 우리 기업의 참여 방안을 집중 논의하고, V4 정상회의 등을 통해 우리 외교의 블루오션을 개척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대통령은 한-비셰그라드 정상회담을 마친 뒤 오는 5일 귀국한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