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노영민 의원의 일탈, 도를 넘었다
[사설] 노영민 의원의 일탈, 도를 넘었다
  • 신아일보
  • 승인 2015.12.0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신 이권 챙기는 행태 용납해선 안 돼
의원들 윤리의식 제고에 심혈 기울여야

후안무치(厚顔無恥 : 얼굴이 두껍고 부끄러움이 없다)의 극치다.

새정치민주연합 노영민 의원은 카드단말기를 이용한 자신의 시집 강매에 대해 비난이 거세게 일자 “사실관계가 잘못됐다”며 “잘못된 팩트를 바로잡기 위해 당무감사를 청구했다”고 말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노영민 의원은 2일 대국민 사과 성명을 내고 산업위원장직을 사퇴했다. 그러나 사과와 사퇴로 끝날일이 아니다.

노 의원은 더욱이 ‘갑질’의 뜻도 모르는 기본이 안 된 정치인 같다.

그는 “카드단말기를 통해 시집을 구매한 산하기관은 한 곳으로 (내가)보고를 받고 결제를 취소시켰다.

‘갑질’이라면 수십 개의 산하기관이 구매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 자리 숫자의 산하기관에게 ‘갑질’한 것은 ‘갑질’이 아니라는 식의 해괴한 변명에 할 말을 잃게 된다.

피감기관인 대한석탄관광공사, 광물자원공사 등 산자위 산하기관들이 수백만원 상당의 돈으로 시집을 대량으로 구매한 것이 ‘갑질’이 아니면 무엇이 ‘갑질’이란 말인가.

‘갑’의 횡포를 막고 ‘을’을 보호한다는 새정치민주연합의 을지로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노 의원이 ‘갑질’이 무엇인지도 몰랐다고 하면 소도 웃을 일이다.

아무리 피감기관들이 의원들의 책을 사주는 건 관행이라고 하지만, 노 의원의 도덕적 일탈은 해도 너무했다.

국민 세금으로 운영하는 의원실에 카드 단말기를 버젓이 설치해 놓고 자신의 책을 팔겠다는 발상은 도대체 어디에서 나온 것인가. 후진국에서도 그런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게다가 3선의원에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장이라는 대한민국 중진 국회의원의 수준이 이 정도이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노 의원은 지난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의 비서실장을 맡았던 ‘친노’의 핵심이다. ‘친노’들이 국민적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은 지나치게 ‘권력화’돼 있기 때문이다.

과거 노무현 정부시절 한 자리 한 게 ‘대단한 끗발’이나 되는 듯이 안하무인으로 처신하기에 국민들은 ‘친노’를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신기남 의원의 ‘로스쿨 아들 성적 청탁’ 의혹, 윤후덕 의원의 ‘딸 취업 청탁’ 의혹도 같은 맥락이다.

국민은 안중에도 없고 자신의 이권을 챙기는 데에만 여당 못지않은 행태를 일삼는다면 누가 야당을 지지하겠는가.

문 대표는 “우리 의원들이 도덕성이나 윤리문제에 대해서 국민들 눈높이에 맞게 처신을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어떤 법에 어떻게 위반되는지, 국회 윤리 문제와 어떻게 저촉이 되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정도로는 부족하다. 국민들의 분노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하지 못한 대응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당장 윤리기구를 소집해 노 의원의 도덕적 일탈을 철저히 조사해 엄벌에 처해야 한다.

문 대표가 측근이라고 감싸게 되면 국민들은 야당으로부터 완전히 등을 돌리게 될 것이다. 측근일수록 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하는 것이 아닌가.

을지로위원회도 통렬하게 반성해야 한다. 노 의원이 을지로위원회 위원으로 있는 만큼 국민들 앞에 대신 사과하고 즉각 추방시켜야 할 것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당명을 개정한다고 해서 당이 혁신되지 않는다. 국민들이 지지하지 않는다.

소속 의원들이 여당 의원들보다 도덕적으로 건전하고 윤리의식이 투철해야 민심이 움직인다. 섣부른 당명 개정작업에 앞서 소속 의원들의 도덕·윤리의식 제고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내년 4월 총선에서 도덕적으로 일탈한 국회의원들에 대한 심판은 준엄하게 내려져야 한다. 국민들은 노 의원에 대한 새정치민주연합의 후속조치를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