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복면·불법 폭력시위 끝까지 추적 엄단"
황 총리 "복면·불법 폭력시위 끝까지 추적 엄단"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5.12.0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불편 초래하고 법질서 어지럽히는 불법시위 결코 안 된다"

▲ 황교안 국무총리가 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황교안 국무총리는 "복면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익명성에 숨어서 행하는 불법 폭력 시위에 대해 철저한 채증을 통해 끝까지 추적해 엄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1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극심한 시민불편을 초래하고 법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 시위 사태가 거듭 발생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일부 단체들이 정부의 불허 방침에도 불구하고 이번 주말에 또 다시 대규모 집회 개최를 예고하고 있다"며 "복면 폭력집회시위, 경찰관 공무집행 방해 및 폭행, 폴리스라인 침범 등의 후진적 집회시위 행태는 국민들이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무부와 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는 불법·폭력행위에 대해서는 빠짐없이 엄중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불법·폭력 등 범죄행위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처벌과 관련제도에 대한 보완 작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황 총리는 또 전날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이 국회에서 통과한 데 대해 "그나마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2일은 내년도 예산안의 국회 처리 법정시한이기 때문에 여야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예산안을 법정시한 내에 꼭 통과시켜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회 상임위원회에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법안 및 주요 개혁법안도 정기국회 기간 중 처리될 수 있도록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황 총리는 끝으로 "모든 행정기관은 연말에 필요한 예산의 집행에 만전을 기하고 집행과정에서 예산낭비나 부정수급 등 도덕적 해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정 집행상황을 철저히 관리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법률안 2건 △대통령령안 18건 △일반안건 2건 등을 심의·의결 했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