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영동 고속도로 민간자본 도입해 시설개선
중부·영동 고속도로 민간자본 도입해 시설개선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5.11.30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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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선 하남~호법 41km·영동선 여주~강릉 145km 구간

개통된 지 20년 이상 지난 노후도가 높고 통행량이 많은 고속도로 중부선과 영동선의 안전 개선 사업이 민간자본을 도입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고속도로 중부선 하남~호법 41km 구간과 영동선 여주~강릉 145km 구간에 대해 전면 개선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개선 사업에 대한 총 사업비 4553억원 가운데 공사비에 해당하는 2770억원은 민간이 자체 조달해 금년 12월 30일 착공, 평창올림픽(2018년 2월) 개최 전인 2017년 12월말 마무리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으로 중부선, 영동선 사업구간 내 노후 포장, 구조물(교량 278개소, 터널 31개소), 가드레일 등의 안전시설을 전면 개선할 계획이다.

고속도로는 계속 건설되고 차량 대형화, 교통량 증가 등 교통여건이 변화하면서 안전개선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10년 후에는 보수한지 20년이 경과한 노후구간이 전체의 63%나 될 전망이므로, 향후 안전투자 비용이 급증할 전망이다.

특히 심하게 노후화된 도로는 전체를 일시 개선해야 효과적이지만 사업비가 높기 때문에 주로 문제가 발생한 부분만 조치하고 있어 잦은 교통차단이나 지정체 등 국민 불편이 야기되고 있다.

하지만 한정된 공공재원만으로 급증하는 개선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워 고속도로 안전개선에 민간자본을 활용하기로 했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우선 공사 중에는 민간이 공사비, 도로공사가 자재비를 조달한다. 민간이 자체 자본으로 공사를 추진하면, 도공은 투입된 공사비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다가 준공 3년 후에 공사비 원금을 일시 지급하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사업구간 내 교통사고 사상자가 35% 감소(108→70명)하고, 10년간 사고비용이 380억 원 절감(530→150억원)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시급구간을 일시 전면 보수하면 부분별 자주 보수하던 기존 방식에 비해 교통차단이나 공사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도 있다는 설명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평창올림픽 개막 전까지 해당 구간의 안전과 경관이 크게 개선되므로 국가 이미지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공사 진행 중에는 교통차단 등 이용자 불편이 예상되므로, 우회로를 적극 안내하고 버스노선을 변경 운행하는 등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