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1000달러 보상에서 국내 고객 제외하나
폴크스바겐, 1000달러 보상에서 국내 고객 제외하나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5.11.24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 모델 불법 소프트웨어 장착 시인… 독일 정부 리콜 계획 승인
국내 법무법인 요청에는 '묵묵부답'… 국내 소비자 차별 논란

 
폴크스바겐(VW) 그룹이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해 독일 정부로부터 대부분의 문제 차량에 대한 유럽 내 리콜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하지만 폴크스바겐 그룹은  1000달러(한화 116만원) 상당의 상품권과 바우처를 국내 고객에게는 보상하지 않을 전망인 것으로 알려져 국내 피해 고객만 차별을 받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마티아스 뮐러 폴크스바겐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약 1000명의 회사 임원이 모인 자리에서 독일 연방자동차청(KBA)이 배기량 2.0ℓ인 디젤차의 소트프웨어 업데이트를 승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독일 정부가 1.6ℓ 디젤 모델 리콜 계획에도 대체로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이들 모델은 유럽 내 리콜 대상 차량 850만대의 90%에 해당한다.

뮐러 CEO는 리콜에 대해 기술과 비용 면에서 "감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1.2ℓ 디젤 모델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달 중 리콜 계획을 정부에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1.6ℓ 모델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외에 공기 필터 시스템도 손봐야 하는데, 애초 예상보다는 복잡하지 않다고 그는 설명했다.

폴크스바겐은 세계적으로 2.0ℓ 이하 1100만대의 디젤차에 배출가스 조작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 이 외에 80만대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불일치를 보였으며 미국에서 3.0ℓ 디젤 모델에도 조작 장치가 장착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에서는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브랜드의 리콜 대상 차량 12만5000대 가운데 1.6 모델은 폴크스바겐 제타, 골프, 폴로 등 1만대며 나머지는 2.0 모델이다.

이런 가운데 폴크스바겐 그룹이 배출가스 연비 조작 사태와 관련한 보상문제에서 국내 소비자들을 차별하고 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법무법인 바른은 최근 폴크스바겐과 아우디의 연비 조작과 관련해 집단 소송을 한 국내 고객에게도 북미 피해자들과 똑같이 1000달러 상당의 패키지를 제공하라고 폴크스바겐 그룹 법무법인에 공식 요구했으나 회신 시한인 23일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다.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폴크스바겐 측에서 미국의 경우 디젤 연료가 휘발유보다 비싸 1000 달러 상당의 보상을 별도로 하기로 했다고 하는데 이는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행위"라면서 "이번 사태는 폴크스바겐이 디젤 연비를 조작해서 일어났기 때문에 이로 인해 피해를 본 고객에게는 동등한 보상을 해줘야 하는 게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폴크스바겐은 지난 9일 미국과 캐나다의 자사 디젤차 소유주 48만2000명을 대상으로 소유주 1인당 1000달러 상당의 상품권 카드와 바우처를 보상하고 3년간 무상으로 수리도 하겠다고 발표했다.

상품권 보상 규모만 4억8200만달러(5586억원)다. 럭셔리 브랜드인 아우디도 마찬가지로 보상하기로 했다.

다만, 폴크스바겐은 금전적 보상이 미국과 캐나다 시장에만 한정될 계획이며 유럽에서는 리콜 수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대체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