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IS와 전쟁…미·러 연합해달라"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IS와 전쟁…미·러 연합해달라"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1.1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佛대통령 취임 후 첫 베르사유 상하원 합동 연설 "테러 뿌리 뽑겠다"
경찰·사법부 등 대테러 인력 확충, 위험 외국인 추방 위해 헌법 개정 촉구

▲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파리의 베르사유궁에서 열린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파리 연쇄 테러 배후인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와 맞서 "테러를 뿌리 뽑겠다"고 선언하고, 이를 위해 미국과 러시아가 한편이 돼 힘을 합쳐야 한다고 호소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이날 베르사유궁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가진 상·하원 합동 연설에서 "프랑스는 전쟁중"이라며 시리아의 IS 근거지에 대한 공격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IS를 '다에시'(IS가 사용을 금지한 아랍어 이름)로 부르면서 "이번 테러는 시리아에서 계획됐으며 벨기에에서 조직돼 프랑스에서 실행에 옮겨졌다. 우리의 적은 다에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프랑스는 파리 테러로 132명의 목숨을 앗아간 IS에 대해 즉각 응징에 나섰다.

프랑스군은 전날 요르단과 페르시아만에 있던 전투기 12대를 동원, IS의 수도 격인 시리아 락까에 20발의 폭탄을 투하하는 등 최대 규모 공습을 가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우리는 테러리즘을 뿌리 뽑을 것"이라며 "야만인들이 우리를 무너뜨리려고 공격해와도 프랑스는 변함없이 프랑스로 남을 것이다. 그들은 절대로 프랑스의 영혼을 망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 전쟁은 문명사회의 것이 아니라 전세계를 위협하는 지하디스트(성전주의자) 테러리즘과의 전쟁"이라며 결연한 의지를 보였다.

올랑드 대통령은 그동안 시리아 관련 정책에서 이견을 보이던 미국과 러시아가 대립을 멈추고 한편에 돼 '테러와의 전쟁'에 힘을 보태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이미 많이 늦었지만 우리는 반드시 힘을 합쳐야 한다"며 "하나의 연합군으로 테러세력 군대와 맞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IS 격퇴를 논의하기 위해 조만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파리 테러와 관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소집도 요구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테러와의 전쟁을 위해 앞으로 2년간 경찰을 5000명 증원하고 군대와 사법부 등의 대테러 인력도 대폭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와 함께 테러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거나 테러를 저지를 위험이 있는 이중국적자에 대해 국적 박탈이나 추방 등의 조처를 내리기 쉽게 법률 개정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위해 개헌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프랑스에 앞으로도 공격이 있을 것이며 테러와 싸우려면 공공질서에 위협이 되는 외국인을 신속하게 추방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한다"면서 개헌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또 대테러 인력 강화 등 조치를 위해 국방예산 증액이 필요하다면서 의회의 도움을 요청했으며, 테러 직후 선포한 국가 비상사태를 앞으로 3개월 연장하기 위해 18일 의원들을 만나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올랑드 대통령은 또 "유럽연합(EU)은 외부 국경을 좀 더 효율적으로 통제하지 않으면 다시 국가별로 국경을 통제할 수밖에 없으며 결국 EU를 해체할 수밖에 없다"고 EU 차원의 국경 강화를 요구했다.

올랑드 대통령의 연설이 끝나고 나서 대통령과 정부각료 및 상·하원 의원들은 모두 기립해 박수를 보내 지지를 표했으며 뒤이어 국가 '라 마르세예즈'를 합창했다.

올랑드 대통령이 베르사유에서 상하원 합동 연설을 하기는 2012년 취임 이후 처음이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