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당분간 개각없다… 민생·노동법안에 초점"
청와대 "당분간 개각없다… 민생·노동법안에 초점"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5.11.12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해외순방 후 정기국회 법안처리 봐가며 결정할듯
▲ 박근혜 대통령 ⓒ연합뉴스

청와대는 12일 총선출마를 희망하는 장관들을 교체하는 순차 개각 시기와 관련, "당분간 개각은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급한 민생관련 법안들, 노동관련 개혁입법들을 정기국회 내에 통과시켜야한다는, 거기에 초점을 모야아하기에 드리는 말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은 "19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가 열리고 있고 거기서 많은 민생현안 법안들, 박근혜 대통령께서 굉장히 강조하는 노동개혁 5개 법안, 경제활성화 4개 법안,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 이런 것이 있다"며 "정말 이번 국회에서 처리가 됐으면 하는 게 제일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 수석은 "대통령께서 국무회의에서 말씀하신 대로 전문가 의견을 따르면 경제활성화 4개 법안만 통과돼도 80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생기게 된다"며 "꼭 통과돼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 있고 현재 국정운영의 모든 초점은 거기에 모여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개각 시점에 대해선 "후임자 준비가 결정된다든지 또 국정현안 이 잘 마무리 된다든지 그런 것들을 고려하면 그때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개각은 14∼23일로 예정된 박 대통령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 해외순방 이후 정기국회에서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법안의 처리 여부를 봐가면서 결정될 전망이다.

김 수석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사퇴의사를 밝히는 일이 있으면서 관심이 인사개편으로 쏠리는 것도 이해가 간다"며 "그렇지만 대통령의 지난 국무회의 언급은 인사개편에 방점이 있는게 아니라 노동관련 개혁 입법, 민생법안 처리에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수석은 "(청와대가) '언제 인사가 있다, 없다'라고 말한 적이 없다"며 "인사 관련 추측 보도가 나오면서 일부 혼란이 있는게 사실"이라고 부연했다.

김 수석은 "인사개편을 당분간 않겠다는 뜻은 현실적으로도 사퇴의사를 밝힌 사람은 1명이고, 후임자를 정하는 작업은 진행 중이고 결정된바 없다"며 "나머지 장관은 이런저런 합리적 근거가 있어서 (언론이) 기사를 쓴 것으로 알지만 현재까지 후임이 어떻게 결정됐다든지 하는 것은 없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