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축구대회로 노동계 협력 물꼬 텄다”
“남북축구대회로 노동계 협력 물꼬 텄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1.0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양 다녀온 김동만 한노총위원장 인터뷰
 

◇ 남북노동자축구대회 3박4일 일정 소화… “축구대회 계기로 화해 분위기 이어져야”

“과거 몇 차례 북한을 방문했을 때와는 분명히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정치적인 선전은 일절 없었고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허심탄회하게 노동계의 협력을 이야기해 이해의 폭을 넓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남북노동자축구대회 양대 노총 대표단을 이끌고 3박4일 일정으로 평양에 다녀온 한국노총 김동만 위원장은 1일 북한의 달라진 모습을 전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양대 노총 대표단 159명은 지난달 28일 평양으로 출국해 남북노동자축구대회에 참가하고 북한 주요 시설을 견학했다.

북측 조선직업총동맹(직총) 담배연합팀-남측 한국노총 연합팀, 북측 직총 수도건설팀-남측 민주노총 연합팀으로 나눠 진행된 경기는 북측이 모두 승리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축구대회가 이산가족상봉에 이어 남북 민간 교류 확대에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평가했다.

“경기장에서 만난 김영대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도 이번 축구대회의 의미를 매우 높이 평가했습니다. 축구대회를 계기로 화해 분위기를 이어나갔으면 한다는 의사를 전했습니다. 특히 이산가족이 살아 있는 동안 민족 사업으로 꾸준히 이어가야 한다는 말도 잊지 않았습니다. 좋은 분위기 속에서 금강산 관광도 재개하는 등 경제협력이 확대돼야 하지 않겠느냐고 짚더군요.”

오랜만에 북한을 다시 찾은 김 위원장은 평양의 외관이 크게 달라졌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근본적인 변화는 북한 사람들의 태도라고 했다.

“과거 방문에서는 체제 선전이나 미국에 대한 비난 등을 하며 경직되고 살벌했지만 이번에는 분위기가 전혀 달랐습니다. 노동계 행사이기 때문인지 정치적인 부분은 조심하고 있다는 점이 느껴졌습니다. 대신 ‘우리는 뭐든지 좋다. 함께 하자’는 태도가 보였어요. 덕분에 나아갈 방향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며 이해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남북 노동계는 이러한 분위기 속에 내년 일제 강제 징용 토론회·서울 남북노동자축구대회 개최 등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방문의 성과를 토대로 노동계가 민간교류 확대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번 축구대회로 큰 틀에서 노동계 협력의 물꼬를 텄다고 평가합니다. 앞으로는 북측 산별 노조와 남측 산별 노조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갈 겁니다. 좁은 부분의 교류를 확대하면 전체적인 교류의 폭도 넓힐 수 있습니다. 통일을 위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초를 닦았으면 합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