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부총리 "국정화, 역사왜곡이나 미화 있을 수 없다"
황 부총리 "국정화, 역사왜곡이나 미화 있을 수 없다"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5.10.2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필되지도 않은 교과서… 더 이상 왜곡과 정쟁 있어선 안돼"
교육부 비밀 TF 논란엔 "범죄 몰아가는 행태 용납 못 해"
책임론에 대해선 "경질론 무겁게 받아들이고 더욱 매진"
▲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연합뉴스

황우여 부총리는 "일각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역사왜곡이나 미화가 있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지만 그런 교과서는 절대로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황 부총리는 27일 세종로 서울청사에서 역사교육지원팀운영에 관한 브리핑을 통해 "집필되지도 않은 교과서,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두고 더 이상의 왜곡과 정쟁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성공적 역사에 대하여 올바로 배울 수 있도록 대한민국의 자부심과 정통성을 심어줄 수 있는 올바른 역사교과서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교육부는 행정예고기간에 수렴된 모든 의견을 최종 검토하고, 11월 5일 중등교과용 도서 국·검·인정 고시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황 부총리는 "집필진 구성의 경우에는 역사편찬위원회에서 위촉과 공모를 통해 11월 중순까지 완료하고, 11월 말부터는 교과서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집필진의 명단공개 원칙은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그 시기와 방법에 대하여서는 현재 국사편찬위원장과 논의 중에 있다"며 "대표 집필진의 경우에는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적절한 시점에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부총리는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한 균형 있는 교과서를 개발하기 위해 교과용 도서편찬심의회를 각계의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해 집필과정에 대한 철저한 심의를 추진할 것"이라며 "전문기관 감수, 전문가 검토, 교사연구회 검토를 거쳐서 2017년 3월 새로 개발된 교과서를 현장에 보급할 예정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언론 및 야당에서 제기하고 있는 교육부가 교과서 국정과 T/F를 만들어 비밀리에 운영해 왔다는 주장에 대해 언급하며 "교육부가 9월 말부터 T/F를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준비해 왔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해당 근무인력은 교육부의 역사교육지원팀 업무증가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추가로 지원 ·보강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역사교육지원팀 업무지원은 10월 8일 확인국감 대비와 구분고시 행정예고 발표 준비를 위해 10월 5일부터 순차적으로 실시됐다"며 "행정예고기간이라 하더라도 추진정책에 대한 장·단점을 연구·분석하고, 정책방향에 대해 알리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임무"라고 강조했다.

황 부총리는 "업무지원팀의 주요 업무는 역사교육지원팀 종전 업무인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개편 기본계획 수립과 교과서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며, 국회, 언론과 같은 여러 기관에 설명자료 관리·제공, 올바른 교과서 홍보계획 수립과 홍보추진 등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는 공무원들을 불법적인 일을 하고 있듯이 범죄로 몰아가는 비정상적인 행태는 교육부로서는 절대 용납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황 부총리에 대해 국회와 정치권 일각에서는 경질론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한 입장과 그리고 향후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최근에 우려하시고 또 열심히 보다 더 일을 해야 한다는 교육부에 대한 채찍, 또 장관에 대한 걱정이 있는 것 잘 안다"며 "정부는 함께 힘을 모아서 최선을 다 하고 서로 격려하면서 국민들이 지켜보시는 가운데바람직한 올바른 교과서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