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노사, ‘청년 일자리 창출’ 위해 손 맞잡아
KT&G 노사, ‘청년 일자리 창출’ 위해 손 맞잡아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5.10.2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복인 KT&G 사장(왼쪽에서 세 번째)과 김용필 전국담배인삼노동조합위원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KT&G 서울사옥에서 노사협약을 체결했다.(사진=KT&G 제공)

KT&G(사장 백복인) 노사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함께 손을 맞잡았다.

KT&G 노사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임직원이 근로시간을 단축해 여기에서 나온 임금 감소분을 신규 채용에 활용하는 '일자리 나눔모델'을 정착시키기로 협약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임직원들이 일자리를 십시일반으로 나눠 현재의 고용을 유지함과 동시에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감소분을 신규 채용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향후 KT&G만의 독자적인 ‘일자리 나눔 모델(Work Sharing Model)’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KT&G는 우선 장기 연수 프로그램과 창업지원 휴직제도 등을 신설하고, 연차 사용도 적극 권장하는 방식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아울러 직원들의 직장과 가정 생활의 양립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여성 인재의 육성 및 출산장려를 위해 기존 1년이던 육아휴직 기간을 최대 2년으로 연장한다.

이에 따른 고용효과를 연간으로 환산하면 KT&G 전임직원의 5% 수준인 200명 이상으로 예상된다.

또한 내년부터는 전국 각 지역별로 정규직 고졸사원 채용 규모를 대폭 확대하며, 이들이 입사 후 군 입대를 하더라도 충분한 사회적응과 복직 준비를 위해 전역 이후 1개월까지 휴직기간을 늘려 주기로 했다.

KT&G는 이러한 제도 개선을 통해 우수한 인재 확보 및 육성을 통한 기업의 지속성장성을 확보하고, 국가적으로 직면한 청년실업 문제 해소에 적극 동참함으로써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방침이다.

KT&G 관계자는 “담뱃값 인상 이후 수요감소 등 악화된 경영환경으로 인해 인력감축 요인이 있었지만, KT&G 노사는 신규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는 과감한 결단을 내렸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 노력을 통해 국민기업으로서의 책임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KT&G는 국내 기업 중 임금피크제를 선도적으로 도입해 지난해부터 시행중에 있으며, 올해의 경우 노사합의로 임직원들의 임금을 자발적으로 동결하는 등 일자리 나눔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신아일보] 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