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비례 vs 원외, 공천티켓 놓고 내전
與 비례 vs 원외, 공천티켓 놓고 내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25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보고서 신경전 "지역구 아닌 비례대표 혈세 낭비"

내년 4월 총선이 가까워지면서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들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총선 공천티켓을 놓고 본격적인 경쟁을 펼치기 시작했다.

재선 진입을 노리는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들이 같은 당 지역구 의원과의 갈등을 피하려고 상당수가 야당 현역의원이 차지한 지역구로 눈독을 들이면서 빚어진 결과다.

원외 지역구를 차지하기 위한 새누리당 비례대표 의원들의 '깃발꽂기' 경쟁이 가시화되면서 해당 지역에서 일찌감치 표밭을 갈아온 같은 당 소속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원성과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비례대표 의원들은 의정 보고라는 이름 아래 자신이 찍어놓은 지역구에서 의정보고회 개최를 알리는 현수막을 내걸고 의정보고서를 회람하며 '현역 프리미엄'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또 후원회를 통해 선거자금을 모으고 사무실도 개소하는 등 제도상의 이점도 누릴 수 있다.

이같은 비례대표들의 '상륙작전'에 맞서 원외 당협위원장들은 밑바닥 네트워크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고 있다. 수년간 다져온 조직력을 무기로 비례대표의 공세를 막아내겠다는 전략이다.

다만, 원외 당협위원장들은 의정보고회와 같은 대규모 집회 활동이 불가능한데다가 사무실을 낼 수도 없고, 대부분 자금 수준도 열악한 상황이다.

현재 현역 비례대표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 간 경쟁이 붙은 대표적인 지역은 경기 수원갑과 경기 고양 일산동을 등이 있다.

수원갑의 경우 비례대표 김상민 의원과 16·18대 국회의원을 지낸 박종희 당협위원장이 경쟁을 벌이고 있고, 고양 일산동을의 경우 이운룡 의원과 도의원 출신의 김현복 당협위원장이 맞서고 있다.

비례대표 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간의 공천 경쟁은 최근 권역별 비례대표제 문제로 불거진 비례대표제 효용성 논란과 맞물리면서 '한지붕 두가족' 싸움을 더욱 부추기는 양상이다.

일각에선 비례대표제가 지역구 선거 도전을 위한 관문으로 전락했다는 단적인 증거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데다 상향식 공천제도 도입으로 원외 당협위원장이나 정치 신인과의 불공정 경쟁 문제까지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한 원외 관계자는 25일 "내년 초까지는 현역 의원들이 의정보고서를 돌리는 시기인데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이는 '선거 찌라시'에 불과하다"면서 "원외의 경우 이름을 알릴 길은 전무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역주민의 선택을 받은 지역구 의원이 지역발전을 위해 세금을 받아 활동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국회 전문성 강화를 명목으로 들어온 비례 의원들이 재선 당선을 위해 혈세를 쓰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