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회동 '형식·의제' 놓고 신경전
청와대 회동 '형식·의제' 놓고 신경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2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청 "5자회동 바람직…민생·경제 의제 중심돼야"
野"원내대표 뺀 3자회동…교과서 짚고 넘어가야"

청와대 회동을 놓고 또 신경전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빠른 시일내 여야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하고 싶다는 뜻을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전달했지만 누가 참석할 것인지 그 형식과 무슨 얘기를 할 것인지 그 의제를 놓고 평행선을 달려 청와대 회동이 확정되지 못하고 있다.

청와대 회동의 참여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회동의 의제는 물론 정치적 의미, 득실이 달라질 수 있다는 복잡한 셈법이 작용한 결과다.

청와대와 여야 지도부 모두 회동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하고 싶은 얘기'는 서로 다르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방미 성과를 설명하고 정기국회에서 민생과 경제살리기 입법을 위한 야당의 협조를 구하는 데 방점을 두고 싶어한다.

이에 반해 새정치연합은 박 대통령을 직접 대면한 자리에서 정국의 최대 쟁점으로 부상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를 짚겠다는 생각이다.

회동 형식도 쟁점이다.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이 참석하는 5자회동이냐, 양당 원내대표가 빠진 3자 회동이냐를 놓고 양측의 생각이 다르다.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은 19일 양당 지도부를 찾아 청와대 회동을 제안하면서 5자 회동을 제안했지만, 새정치연합은 3자 회동을 역제안한 상태다.

회동의 의제와 참석 범위는 서로 맞물려 있다.

청와대와 여당은 이번 회동이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 결과 설명과 함께 예산안, 노동개혁법, 경제활성화법,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 등 입법 사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인 만큼 원내 사령탑인 원내대표의 참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여기에는 국회 입법을 책임지는 원내대표 없이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만 만나면 역사교과서 등 정치적 사안을 놓고 정쟁하는 모습을 연출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 역시 새정치연합이 3자 회동을 고집하면 회동이 무산될 수 있다고 경고하며 야당을 압박했다.

한 핵심 당직자는 20일 야당의 3자 회동 제안에 대해 "문재인 대표가 대통령을 정쟁에 끌어들여서 한번 붙어보겠다는 그런 숨은 의도가 너무 뻔하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한 마디로 말도 안되는 역제안"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반해 야당은 원내대표까지 참석하는 5자 회동이 이뤄지면 정작 야당 입장에서 시급한 국정교과서 추진 방침 철회 문제가 묻힐 수 있다는 우려를 갖고 있다.

법안과 예산안 등 원내 현안이 논의의 중심으로 등장하면 국정교과서 저지 문제가 부각되기 쉽지 않고 오히려 민생과 경제살리기를 앞세운 여권의 프레임에 말려들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당 관계자는 "청와대의 5자 회동 제안은 역사교과서 문제를 물타기하려는 의도가 담겼다"며 "야당이 교과서 문제에서 별다른 소득 없이 박 대통령의 이야기만 듣는 자리는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이런 맥락에서 당내에서는 박 대통령과 문 대표 간 양자 회동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지만 박 대통령 취임 이후 전례가 없었던 점을 감안해 3자 회동 요구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와 여당은 역사교과서가 의제의 중심이 돼선 곤란하다는 생각이지만 회동 과정에서 이 문제가 거론되는 것까지 막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역사교과서에 대한 의견은 나눌 수 있겠지만 당장 이 회동을 해야 하는 근본적인 현안은 아니기 때문에 그 자리에서 교과서 논쟁, 역사 논쟁을 할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청와대는 야당이 제안한 3자 회동에 대해서도 계속 협의해보겠다는 입장을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어떤 내용으로, 무슨 모양으로 할지에 대해 협의하고 있다"고 말해 여지를 남겼다.

새정치연합은 청와대의 답변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여당 내에서 계파 갈등 양상을 빚고 있는 '공천룰' 문제는 회동 전후로 박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 간 '독대' 자리가 있지 않는 한 이번에 다뤄질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