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경비 등 공공용역 퇴직급여 보장한다"
"청소·경비 등 공공용역 퇴직급여 보장한다"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5.10.20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사회적 약자 '적폐 해소'
퇴직금 미지급시 정부가 해당금액 국고로 환수

앞으로 청소·경비 등 공공용역에 참여하는 근로자도 퇴직급여가 보장된다.

조달청은 20일 공공용역입찰에 적용되는 '일반용역계약 특수조건'을 개정해, 예정가격 산정 때 계상하는 퇴직급여충당금이 계약 이행과정에서 제대로 지급되는지 확인한 뒤, 이행하지 않으면 해당 금액을 환수하는 '퇴직급여 사후정산제'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계약업체가 퇴직금을 근로자에게 제대로 지급하지 않을 경우, 정부가 해당금액만큼 계약업체의 불법 이득을 국고로 환수하게 된다.

퇴직급여충당금은 근로자의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을 위해 매월 '평균임금의 1/12'만큼 미리 적립하는 것으로서 정부의 '예정가격 작성기준'에 따라 계약금액에 포함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공공용역사업 계약업체들이 '계속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퇴직급여충당금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공공용역 참여근로자를 1년 이내에 해고하고, 해고된 노동자의 퇴직급여충당금을 부당하게 취득하는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조달청은 공공용역의 입찰단계에서부터 퇴직급여충당금이 사후정산 대상임을 명시해 만약 계약업체가 퇴직급여충당금을 근로자에게 지급하지 않으면 해당 금액을 정부가 환수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조달청은 이 제도의 시행으로 계약기간 중 공공용역 근로자의 부당한 해고가 줄어들어 고용안정이 정착되고, 근로자에게 지급하지 않는 일부업체의 부당이득을 환수함으로 정부 재정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변희석 신기술서비스 국장은 "사회적 약자가 부당한 처분을 받지 않도록 공공조달부터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