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검, '조희팔 사건' 전담 수사팀 구성
대구지검, '조희팔 사건' 전담 수사팀 구성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1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도 유사 조직…피해자들 "수사 다툼보다 게이트 규명 주력해야"

 
4조원대 유사수신 사기범 조희팔(58)의 최측근 강태용(54)의 한국 송환이 임박하자 검·경 사이에 조희팔 수사 경쟁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대구지검은 검사 3명과 수사관 7명으로 '조희팔 사기' 사건 전담수사팀 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7월 시작된 이 사건 수사 인력을 보강하고 수사 지휘체계를 명확하게 한 것이다.

대구지검 관계자는 "강태용이 송환되면 사건 전반에 체계적이고 면밀한 재조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인력을 추가 투입했다"고 말했다.

조희팔 생존 의혹, 검·경을 비롯한 정관계 로비 의혹, 은닉재산 수사 등 일종의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것에 비유되는 이 사건 수사를 전방위로 진행하려면 수사 조직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경찰도 강씨 송환을 앞두고 유사한 수사 조직 가동에 들어갔다. 대구지방경찰청은 전날 지능범죄수사대 내에 2개 팀, 10여명으로 특별수사팀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이런 움직임을 두고 검찰과 경찰이 조희팔 수사를 둘러싸고 2012년 조희팔 돈을 받은 김광준(구속) 전 부장검사 수사 때처럼 서로 의식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당시 김 전 검사의 뇌물수수 혐의를 경찰이 먼저 포착하자 검찰은 곧바로 특임검사팀을 가동했다.

같은 사건을 두고 검·경이 별도로 수사를 벌이는 진풍경을 연출한 것이다.

 
이번 조희팔 사건 수사와 관련해서도 경찰이 특별수사팀을 가동해 비리 연루 의혹이 있는 5∼6명을 수사하겠다고 밝혀 같은 사건을 놓고 검·경이 다시 동시 수사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조희팔 관련 검찰 수사는 이미 지난해 7월 시작된 것"이라면서 "자체 일정에 따라 차분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 측도 "검·경간 경쟁을 떠나 양 기관이 적극 협조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피해를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사건 피해자단체인 '바른가정경제 실천을 위한 시민연대' 전세훈 국장은 "검찰과 경찰 모두 그동안 피해 회복이나 국민의 법 감정에는 관심 없이 수사권 다툼을 벌이는 듯한 모습을 보여 왔다"며 "조씨 최측근 검거를 계기로 두 기관 모두 자정 노력과 함께 범죄 수익금 환수, 로비 게이트 규명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