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역사교과서 첫 협의…당 "통합교과서" 촉구
당정, 역사교과서 첫 협의…당 "통합교과서" 촉구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5.10.11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편향 역사왜곡 시정·국민통합 절실"…정부는 일반절차만 보고
▲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 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원들과 황우여 교육부총리 등 교육부관계자들이 11일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정상화추진 당정협의를 열고 있다.ⓒ연합뉴스

새누리당은 11일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의 발행체제를 국정으로 전환할 것을 정부에 공식적으로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국회에서 역사교과서 발행 체제를 의제로 열린 교육부와의 첫 당정 협의회에서 이같이 요청했으며, 정부는 이러한 당의 요구를 경청했다고 김용남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정부가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열린 이날 당정에서 교육부는 예상대로 체계 개편과 관련해 일반적인 절차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주중 정부가 역사 교과서의 국정 전환을 확정·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야권과 진보좌파 성향 시민단체를 미리 자극하지 않으려는 조심스러운 행보로 받아들여진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협의회에서 현행 검인정 체계에서 발행된 역사 교과서들이 이념적으로 좌편향돼 역사를 왜곡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우리 역사를 부끄러운 것으로 인식케 하는 자기비하와 부정적 역사관을 심어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 통합을 위해 균형잡힌 통합교과서를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고 김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쪽으로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려는 당 차원의 지원 사격인 셈이다.

교육부는 주로 새누리당 의원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한편, 발행체계 개선을 위해서는 예정고시와 의견 수렴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일반적 보고만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변인은 "(정부가) 국정이나 검인정과 관련해서 의견이나 계획을 보고한 바 없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주재하고 당에서 역사교과서개선특별위원장인 김을동 최고위원과 특위 간사인 강은희 의원 등이, 정부에서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재춘 교육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