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가뭄 피해 입은 충남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충남도의회 “가뭄 피해 입은 충남을 특별재난지역으로”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5.10.1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뭄 극복 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 채택…저수지 준설 및 관개시설 개선 필요성 제기
 

충남도의회가 가뭄 피해를 보고 있는 충남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줄 것을 중앙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충남도의회 강용일 의원(부여2)을 비롯한 7명의 의원은 지난 8일 열린 제282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가뭄 극복 대책 마련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은 가뭄에 대한 단기적 대책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강 의원은 “도는 지난 봄 최악의 가뭄을 겪으면서 농업용수 부족으로 고통을 받았다”며 “도내 서해안 지역에서는 긴급 급수를 시행하는 등 가뭄에 의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마른장마와 극심한 불볕더위가 가을 가뭄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보령댐의 저수율은 22.4%이고, 도내 저수지의 평균 저수율 역시 30%를 밑돌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유엔이 정한 물 부족 국가”라며 “이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공동의 위기 상황이다. 정부 차원의 구체적이고 신속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이를 위해 “충남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한다”며 “농·공업용수 확보를 위한 대책마련과 저수지 준설 및 관개시설 개선, 해수의 담수화 등 중장기적인 용수 확보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금강백제보와 보령댐 간 도수관로 매설 공사를 조속히 착공해야 한다”며 “노후 급수관을 교체해 수자원의 누수를 최소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