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복인 KT&G 신임 사장 “지속 성장 향한 신경영 펼칠 것”
백복인 KT&G 신임 사장 “지속 성장 향한 신경영 펼칠 것”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5.10.0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복인 KT&G 신임 사장.
백복인 KT&G 신임 사장은 7일 “신뢰 회복하고 신(新)경영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백 사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지속 성장을 향한 ‘새로운 KT&G’를 만들기 위해 신경영을 펼칠 것”을 선언하며 ‘투명&윤리(Clean)’, ‘소통·공감(Cooperative)’, ‘자율·성과(Creative)’ 등 변화와 혁신을 위한 3대 경영 어젠다(3C)를 제시했다.

백 사장은 먼저, 대내외 신뢰를 회복하고 흔들림 없는 ‘바른 기업’의 위상을 확립하는 ‘투명·윤리 경영’을 천명했다.

투명·윤리경영은 회사의 생존과 지속 성장에 필수적이라는 신념을 확고히 하고, 윤리경영 담당 조직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과거를 냉철히 반성해 잔존 부조리와 적폐 근절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종합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수평적 CEO 리더십을 기반으로 진정한 화합이 실현되는 ‘소통·공감 경영’을 펼칠 방침이다.

KT&G 기업문화를 재구축하기 위해 외부전문가와 전·현직 임직원으로 구성된 ‘상상실현위원회’를 출범하고, 조직 내외부와 세대를 아우르는 열린 소통에 솔선수범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사회와의 소통 강화를 통해 기존의 사회공헌활동을 보다 확대해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더욱 충실히 수행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자율 성과 경영’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 ‘성장성과 수익성을 겸비한 균형적 사업포트폴리오 구축’ 전략을 추진할 방침이다.

국내담배사업은 그룹 캐시카우(Cash Cow) 역할을 강화하고, 해외담배사업은 신흥 거대시장을 집중 개척해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며 인삼사업은 국내 신수요 창출과 해외시장 적극 공략으로 시장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부동산·화장품·제약 등 기타 사업 분야에서도 성장성 강화에도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백 사장은 “지금 회사는 역사상 가장 큰 변화와 위기의 소용돌이 속에서 새로운 KT&G로 거듭나야 하는 중대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미래로 함께 도약하는 바른 경영’의 철학을 바탕으로,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국내시장을 굳건히 지켜, 국가 경제발전에 더욱 기여하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T&G는 이날 대전시에 위치한 KT&G 인재개발원에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CEO로 선임된 ‘백복인號’ 출범을 공식 선포했다.

KT&G의 전신인 한국담배인삼공사의 공채 출신으로서 첫 CEO로 선임된 백복인 사장은 1993년 입사 이후 23년 동안 전략, 마케팅, 글로벌, 생산·R&D 등 요직을 거치며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아 왔다.

2011년 마케팅본부장으로 재임 당시에는 하락 추세였던 KT&G의 내수시장 점유율을 58%대에서 62%로 끌어올렸으며 전세계 담배업계 최초로 '품질실명제'를 도입했다.
 

[신아일보] 대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