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략공천 공방 소강…당원·국민 비율 새 불씨
與 전략공천 공방 소강…당원·국민 비율 새 불씨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06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박 "국민참여 높여야 정치개혁…당헌·당규 개정할 것"
친박 "당 움직이는 당원을 무시해선 안돼"
김무성 "당 특별기구서 논의될 것" 언급 자제

▲ ⓒ연합뉴스
내년 4월 20대 총선 공천룰과 관련, 전략공천 채택 여부를 둘러싼 새누리당의 내홍이 6일 일단 소강 국면으로 접어든 분위기다.

청와대가 전날 민경욱 대변인, 박종준 경호실 차장의 총선 출마를 위한 사표 제출 사실을 공개하며 "추가로 거취를 표명할 사람은 없다"고 선을 그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그동안 청와대가 현역 물갈이를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돌았던 대구·경북(TK)에 출마하는 것도 아니어서 "전략공천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당내 친박(친박근혜)계의 주장에 힘을 보탠 것이다.

지난달 초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 방문 행사에서 현역 의원은 단 한 명도 초청하지 않은 채 대구 출신 참모들을 대거 대동하면서 '박 대통령이 측근을 내리꽂으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돈 것과 관련, 그 근거를 없애 버린 것이다.

대통령 정무특보인 김재원 의원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서 "정치적인 상대를 제압하기 위해 내리꽂는 전략공천은 완전히 없어졌다고 자부한다"면서 "(대구·경북에서) 우선추천이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전략공천을 두고 벌어졌던 여권의 파열음이 완전히 해소됐다고 보는 시각은 많지 않다.

청와대 참모 출신이 아니어도 얼마든지 관료나 지역 지방자치단체장 출신 등 박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실천할 인물이 TK에 도전장을 내밀 수 있고, 친박계가 물밑에서 이들을 지원할 가능성도 열려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앞으로 당내에 설치될 공천논의특별기구에서 공천룰을 놓고 치열한 백병전이 벌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새누리당은 전날 특별기구를 출범시킬 계획이었으나 계파간 힘겨루기로 불발됐다.

특히 향후 총선 후보 선출에서 당원과 일반 국민의 비율을 얼마로 정할 것이냐는 점을 두고 친박과 비박간에는 벌써 충돌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현재 당헌·당규는 선거인단 구성시 당원과 국민의 비율을 50:50으로 규정하고, 국민의 경우 직접 투표나 여론조사를 통한 참여의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다.

여론조사를 100% 반영하는 방식도 있으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폐기된 것이나 마찬가지여서 도입 가능성이 떨어지고, 유권자가 모두 참여하는 미국식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도 이미 폐기됐다.

친박계는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고 조직력이 앞선다는 점에서 당원 참여 비율을, 비박계는 그 반대로 국민의 참여 비율을 높이려 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광복 70주년 대한민국, 틀을 바꾸자' 세미나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그 모두가 구성된 특별기구에서 논의될 얘기"라며 언급을 자제했다

친박계 핵심으로 사무총장을 지낸 홍문종 의원은 PBC 라디오에 출연, "기본적으로 당을 움직이는 것은 우리가 말하는 뱃사공이라고 할 수 있는 당원인데 이를 무시해서는 안된다"면서 "당원이 최선을 다해야 배가 빠른 속도로 진행할 수 있는 것처럼 비율을 정하는 데 있어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우선 추천지역에는 (강남이든 대구·경북이든)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도 밝혔다. 전날 청와대의 입장 발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략공천의 가능성까지 열어둔 셈이다.

반면, 김 대표의 한 측근은 "당원도 중요하지만 상향식 공천이라는 정치 개혁을 위해서는 국민 참여와 반영 비율을 높여야 한다"면서 "친박계가 고집을 부린다면 당헌·당규 개정도 추진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