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우선추천지역 수용, 전략공천과 완전히 별개"
김성태 "우선추천지역 수용, 전략공천과 완전히 별개"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5.10.0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당 민주주의 대의 놓치지 않으면서 당내 갈등 봉합 위한 차선의 방책"
▲ (사진=새누리당 김성태 의원 홈페이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우선추천지역 수용의사를 밝힌 가운데 김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성태 의원(서울 강서을)은 5일 "우선추천지역은 전략지역과 개념적으로 천양지차(天壤之差)"라며 "본질적으로 전략공천은 없다"고 못을 박았다.

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른바 전략공천은 한나라당 시절인 지난 2005년 당원대표자대회에서 선거구 30% 이내의 전략지역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면서 처음 도입했다가 지난해 2월 새누리당 전국위원회에서 우선추천지역으로 대체하면서 완전히 폐기한 개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우선추천지역은 전적으로 여성이나 장애인 등 정치적 소수자의 정치적 발언권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라는 점에서 전략공천과 완전히 별개"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2월 신설된 우선추천제도는 후보 등록자들의 경쟁력이 현저히 낮다고 판단한 지역 등에 한해 우선추천할 수 있다고 규정한 조항이다.
 
김 대표가 우선추천제도는 수용가능하다고 밝히면서 그간 부정해왔던 전략 공천 가능성을 열어둔 것 아니냐는 주장이 일었다.
 
김 의원은 "이너서클의 기득권에 안주하려는 분들에게는 전략공천의 달콤한 유혹이 있겠지만, 그만큼 폐해도 크다는 점은 너무도 자명하지 않느냐"며 "우선추천지역 수용은 상향식 공천과 정당 민주주의라는 대의를 놓치지 않으면서 당내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차선의 방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는 말의 취지는 기본적으로 공천과정의 객관성을 담보하고 투명성을 제고하겠다는 뜻이라는 것을 누구라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더 이상 이런 명분과 가치를 훼손하려 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