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여야대표 부산회동, 청와대에 사전통보했다"
김무성 "여야대표 부산회동, 청와대에 사전통보했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01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동 후 발표문 청와대에 보냈다"

▲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취재진과 인터뷰한 뒤 자신의 방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일 '안심번호 국민공천제'가 집중 논의됐던 여야 대표의 지난달 28일 '부산 회동'을 사전에 청와대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와 관련해 청와대와 상의를 했다"면서 "찬성·반대 의사는 듣지 않았고, 이런 방향으로 지금 이야기를 전개하려 한다고 상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의 회동이 끝나고 난 뒤에 발표문을 그대로 찍어서 다 청와대측에 보냈다"며 "연휴기간이었기 때문에 지역에서 귀향 활동하는 최고위원이나 의원들과는 다 상의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청와대 측의 접촉 상대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며, 통보 당시 청와대 측 반응에 대해서는 "그냥 듣기만 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하도 답답하니까 이것까지 밝히는데, 나 혼자서 다 한 것처럼 되고 있다"면서 "없는 사실을 갖고 왜곡해서 자꾸 비난하면 당만 분열되고, 당이 분열되면 선거에 불리해진다"고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여야 대표간 의견 접근을 이룬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와 관련해 자신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 청와대와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이로써 이번 사태가 자칫 여권 내 '진실공방'으로 비화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김 대표는 전날 청와대 관계자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해 비판을 가한 것과 관련해 "여당 대표에 대한 모욕은 오늘까지만 참겠다"고 공개 경고한 바 있다.

이에 앞서 김 대표는 이날 여의도 자택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사태 이후 청와대 측과의 접촉 여부에 대한 질문에 "평소에는 청와대와 자주 통화하는데 이런 일이 생기면 통화가 잘 안된다. 내가 또 안 하게 되고…"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날 최고위원회의 불참 이유에 대해 "몸이 찌뿌둥하고 늦잠을 자서..."라고 말한 뒤 서청원 최고위원이 '안심번호를 통한 국민공천제 추진의 철회'를 주장한 데 대해서는 "그런 데 대해 대응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이밖에 원유철 원내대표가 이날 제안한 '여야 2+2 회동'에 대해서는 "농촌 선거구가 줄어드는 것은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새정치연합이 이걸 외면하고 있다"면서 "농촌 의원들에 대한 배려심이 있다면 당장 만나서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