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공천룰' 협상 두고 주류-비주류 정면충돌
文 '공천룰' 협상 두고 주류-비주류 정면충돌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3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합뉴스

여야 대표의 공천룰 합의안이 새정치민주연합 내홍의 새 뇌관으로 떠오르고 있다.

당내에서는 30일 문재인 대표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의 협상에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골자로 한 공천방식에 잠정 합의한 것을 두고 잡음이 계속됐다.

지도부는 "야당 혁신안에 이미 포함된 사안"이라며 논란의 여지가 없다는 점을 부각시켰지만, 비주류 진영에서는 반발이 수그러들지 않았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이날 트위터에서 "잘못이 있을 때 설명(지적)을 하면 '안심하세요'라는 답변이 돌아온다. (그러나) 안심번호는 안심을 못하는 '불안심번호'"라며 국민공천제는 찬성하지만 안심번호제에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비주류에서는 친노(친노무현)·주류진영에 유리한 제도가 아니냐는 우려도 고개를 들고 있다.

비주류인 송호창 의원은 TBS라디오에서 "안심번호제는 여론조사로 후보를 결정한다는 것인데, 민주주의 기본 원리에 반대된다"고 했다.

그러나 주류인 최재성 총무본부장은 YTN라디오에서 "일부 의원들의 비판은 안심번호제에 대한 기본적 인식이 뒷받침되지 않은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최 본부장은 "안심번호제는 오픈프라이머리 개념을 벗어나지 않는다. 그런데도 오픈프라이머리를 주장하시던 분들이 오히려 반대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며 "이번 합의는 문 대표가 대승적으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수용한 형국"이라고 강조했다.

비례대표 의석 수를 둘러싸고도 농어촌 의원들이 비례수 축소와 지역구 증원을 주장하며 충돌이 격해질 태세다.

황주홍 의원은 PBC라디오에서 "지역구를 줄이면 300만 농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 여당은 국민 지지를 받는 쪽으로 움직이는데, (야당은) 왜 여론이 지지하지 않는 방향을 고집하나"라고 비판했다.

호남의원들은 다음달 2일 문 대표를 방문해 이런 뜻을 전할 계획이다.

권역별 비례대표제 논의가 부실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SBS 라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를 거론하지 못한 것이 패착"이라고 했다.

문 대표는 이에 "(논의를 진전시키지 못해) 아쉽다. 상대가 있는 일이니까…"라고 짧게 답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