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혁신위 인적쇄신안 후폭풍 파장 일파만파
野 혁신위 인적쇄신안 후폭풍 파장 일파만파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24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용퇴할 분도 있어" 압박…계파수장들 심기 불편
비주류"형평성 어긋난 혁신안"…원심력 부채질 우려도

▲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 혁신위원장을 비롯한 혁신위원들이 23일 오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마지막 혁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은 24일 혁신위원회가 던져놓은 '핵폭탄급' 혁신안의 여진이 계속되며 온종일 벌집을 쑤신듯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혁신위가 제시한 공천배제 기준에 해당하는 의원들의 저항이 이어지는 가운데, '살신성인'을 요구받은 계파 수장들은 대응을 삼가며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비주류 진영에서는 혁신위가 월권을 했다는 불만이 터져나오면서, 신당론과 맞물려 원심력을 부채질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고개를 들었다.

혁신위는 활동 마감을 하루 넘긴 이날도 여전히 인적쇄신을 강조하면서 압박을 이어갔다.

우선 문재인 대표를 겨냥해서는 조국 혁신위원 등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지역구인 부산 영도 출마를 공공연하게 거론했다. 전날 부산 출마를 요구한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간 셈이다.

계파 수장들에도 혁신위의 칼끝이 다시 향했다.

조 위원은 CBS라디오에 나와 "정세균 김한길 전 대표는 지금 지역구도 열세지역 아니냐"는 질문에 "분석을 누가 했는지 모르겠지만, 우리와 생각이 다르다"고 했다.

이어 "이 분들(계파 수장들) 중에는 출마해 역할을 하실 분이 계시고, 용퇴를 하실 분도 있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대표가 부산 출마에 사실상 부정적 입장을 보인 데에도 "지역구를 고집하겠다면 어떻게 막겠나. 공천관리위가 판단할 사항"이라고 했다.

하급심 유죄판결자 공천제한에 반발이 나오는 것에도 "많은 분들이 혼동하고 있다. 공천은 재판이 아니라 정치적 선택"이라며 "하급심 유죄가 대법원에서 파기되더라도, 그를 공천하는 것은 정치적으로 올바른 선택이 아니다"라고 했다.

수세에 몰린 계파 수장들은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못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YTN라디오에서 "제1야당이 공천권을 검찰에 반납했나"라고 비판하면서, 계파수장 열세지역 출마요구에도 "지역구 선택은 본인의 자유"라고 반발했다.

김 전 대표나 정세균 전 대표, 문희상 전 비대위원장 측은 일절 반응을 삼가며 상황을 주시했다.

비주류 진영 역시 혁신안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어, 자칫 계파갈등이 재점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전날 혁신위로부터 "분열을 조장했다"는 공개비판을 들은 조경태 의원은 이날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자청, "반대자가 있었음에도 만장일치라며 혁신안을 통과시킨 행위야말로 집단적 광기"라며 "나를 제명하라"고 반발했다.

유성엽 의원은 페이스북에 "혁신안은 실망의 연속이었다"면서 "(계파수장들의) 구체적 실명을 거명해 인적쇄신을 촉구했는데, 혁신위는 기준만 제시하고 결정은 당원과 국민에게 맡겨야 한다"면서 월권 논란을 제기했다.

일부 비주류 인사들은 혁신안에 문 대표의 부산출마 촉구가 포함됐지만, 사실상 비주류 수장들을 겨냥했다면서 불공정한 혁신안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한 의원은 "문 대표는 자기 지역구인 부산으로 가면서, 다른 사람들에게만 희생하나"라며 "하급심 유죄 예외조항을 둔 것도 안희정 충남지사를 공천배제 대상에서 제외하기 위한 것이라는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전날 조 의원에 대해 혁신위가 '강력한 조치'를 요구한 것과 정청래 최고위원이 윤리심판원에서 당직자격을 회복한 것을 비교하며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반발도 나왔다.

일각에선 이번 분란으로 원심력이 강화하면서, 자칫 집단탈당으로 이어질 경우 신당론에 날개를 달아주는 악영향이 있으리라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로 신당 창당을 선언한 무소속 천정배 의원은 TBS라디오에서 "안 전 대표도 당내에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그대로 머무르기는 어렵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다만 조 혁신위원은 "연쇄탈당이 일어날 것이라고 보지만 영향력은 미미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