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말라리아·쯔쯔가무시병' 조심하세요"
"추석연휴 '말라리아·쯔쯔가무시병' 조심하세요"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5.09.24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추석을 2주정도 앞둔 13일 한 부부가 전북 전주시 효자동 공원묘지의 조상묘를 벌초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석 연휴 기간에 해외 여행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해외에서 감염병이 유입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쯔쯔가무시병을 옮기는 '털진드기 유충'의 활동 시기가 이번 연휴 기간과 겹치는 등 국내외로 감염병 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국민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방역 당국이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가 24일 공개한 주요 국외유입감염병 환자 발생 현황을 보면 23일 현재 말라리아 환자가 618명에 달했다. 이 가운데 국외에서 유입된 한자는 54명이었다.

또 다른 감염병인 뎅기열 환자 수는 155명으로 전원이 국외에서 유입됐다.

말라리아와 뎅기열은 전체 해외유입 감염병의 61.6%를 차지한다. 주로 동남아지역 여행객에게서 감염이 확인되고 있다.

두 질병은 모두 모기를 매개로 전염되는 특성을 가진다.

질병관리본부는 출국 전에 필요한 예방접종을 하고, 여행지에서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해당 지역 여행객들에게 당부했다.

손씻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지키고 익힌 음식물과 안전한 물(생수)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질병관리본부는 덧붙였다.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지역에서 낙타 접촉을 피하고 낙타유, 낙타고기 등의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발열·기침 등 증상이 유사한 인플루엔자 감염자가 메르스 의심환자로 신고되는 경우가 잦은 만큼 중동지역 여행자들은 인플루엔자 백신을 접종하라고 질병관리본부는 권고했다.

귀국할 때는 설사나 발열 등의 증상을 검역소 검역관에게 신고해야 한다. 집에 도착하고 나서 증상이 생기면 감염병 콜센터(109)에 반드시 신고하라고 질병관리본부는 강조했다.

 국내에서는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성묘, 벌초 등으로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이번 연휴 기간은 쯔쯔가무시병을 옮기는 털진드기 유충이 활발히 활동하는 시기(9월20일∼10월31일)와 겹친다.

예방을 위해서는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거나 숲에서 용변을 보는 등의 행동은 피해야 한다.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복장을 착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고열·두통 등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나 가피(털진드기 유충에 물린 부위에 나타나는 검은딱지)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8∼10월에는 비브리오패혈증 환자도 집중 발생한다. 예방을 위해서는 어패류를 되도록 5℃ 이하로 저온 보관하고, 85℃ 이상 가열한 뒤 섭취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추석명절 연휴기간 전국 보건기관과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전국 의료기관 등을 중심으로 질병정보 모니터링을 강화해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