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사장 후보로 백복인 부사장 확정
KT&G 사장 후보로 백복인 부사장 확정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5.09.19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경영 강화하고 글로벌사업 확대해 국가 경제발전 기여할 것"

▲ 백복인 KT&G 사장후보
KT&G 백복인 부사장(생산R&D부문장 겸 전략기획본부장)이 KT&G 차기 사장후보로 확정됐다.

KT&G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18일 백복인(51) 현 부사장을 차기 사장후보로 선정하여 이사회에 보고했다.

KT&G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CEO 선임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기하기 위해 학계ㆍ재계ㆍ정계ㆍ법조계ㆍ언론계 출신 등 외부 인사로 구성된 독립기구로, 사내외 공모를 통해 CEO 후보 선정을 진행해왔다.

이준규 사장후보추천위원회 위원장은 “지속 성장을 이끌 경영리더십을 갖춘 인물을 찾는데 심혈을 기울였다”며 “사업에 대한 전문 지식과 장기비전 및 전략, 혁신 의지, 글로벌 마인드 등에 대해 심사를 벌인 결과 백복인 부사장을 최적임자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KT&G의 전신인 한국담배인삼공사의 공채 출신 첫 CEO 후보인 백복인 부사장은 1993년 입사 이후 23년 동안 전략, 마케팅, 글로벌, 생산ㆍR&D 등 주요사업의 요직을 거치며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아 왔다.

백 후보자는 2011년 마케팅본부장으로 재임 당시, 지속적으로 내리막길을 겪던 KT&G의 내수시장 점유율을 58%대에서 62%로 끌어올렸으며, 전세계 담배업계 최초로 ‘품질실명제’를 도입했다.

특히 백 후보자는 전략적 사고를 바탕으로한 업무추진력이 강점이며, KT&G의 비전 실현과 혁신에 필요한 기획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백 후보자는 “최근 회사가 대내외로 많은 고통과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부족하지만 CEO 후보로 선정되어 막중한 책임을 느낀다”며, “투명경영이 지속 성장의 근간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과거의 구태와 적폐를 과감히 청산해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임 CEO 사임 이후 두 달 가까운 경영공백이 있어 우선 조직을 추스르고 정상화하는데 집중하겠다”며 “해외 판매량이 국내 판매량을 넘어선 원년을 맞아 수출을 더욱 강화해 글로벌 초우량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해 명실상부한 국민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회사를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확정된 백 후보자는 10월초 개최되는 임시 주주총회의 의결을 거쳐 차기 사장으로 취임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대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