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유엔개발정상회의·총회 참석차 방미
朴 대통령, 유엔개발정상회의·총회 참석차 방미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16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28일 미국 방문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25∼28일 유엔 개발정상회의와 제70차 유엔 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16일 밝혔다.

유엔 창설 70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번 유엔 총회에는 160여명의 국가 원수와 정부 수반이 대거 참석하는 만큼 다자외교의 꽃인 유엔외교 무대에서 한반도 통일과 동북아 평화증진을 위한 박 대통령의 외교 행보가 다각적으로 펼쳐질 전망이다.

특히 최근 북한이 핵실험 및 장거리 로켓 발사를 시사한 만큼 북한의 추가 도발 저지를 위한 박 대통령의 예방외교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청와대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우선 26일 유엔 개발정상회의 본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한 뒤 부대행사로 우리나라와 유엔개발계획(UNDP) 및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공동주최하는 '새마을운동 고위급 특별행사'에 참석한다.

또한, 같은날 '글로벌교육우선구상(GEFI)' 고위급 회의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이어 27일에는 미첼 바첼렛 칠레 대통령과 함께 유엔 개발정상회의 상호대화(Interactive Dialogue) 세션을 공동 주재하고, 기후변화 주요국 정상 오찬회의에 참석한다.

박 대통령은 28일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창설 70주년을 맞은 유엔의 성과 및 향후 방향과 이번 총회 주요 의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다.

또한, 박 대통령은 같은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공동 주재하는 유엔 평화활동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이밖에도 뉴욕 방문기간 중 뉴욕 소재 주요 연구기관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질 계획이며, 주뉴욕 한국문화원을 방문해 국가브랜드 전시와 K-컬처 체험관 개관 행사 등에 참석한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청와대는 "다수의 정상급 인사가 참석하는 금번 유엔 총회에서 박 대통령은 평화, 안보, 개발, 기후변화 등 주요 글로벌 이슈에 대한 우리의 입장과 적극적인 기여 의지를 천명함으로써 중견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번 유엔총회 참석은 우리의 평화통일 정책과 주요 외교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확산하여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안보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