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미사일 발사·핵실험 중대도발…단호히 대응"
"北 미사일 발사·핵실험 중대도발…단호히 대응"
  • 박재연 기자
  • 승인 2015.09.1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한미 긴밀하게 공조… 현재까지 특이동향은 없어"

정부는 16일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거나 핵실험을 단행하면 단호히 대응하겟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면 정부는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미사일 발사나 핵실험을 한다면, 그것은 중대한 도발행위다. 그리고 군사적 위협"이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어 "또 하나는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며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국제사회와 공조해서 적절하게, 단호하게 대응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8·25 남북 합의에서 규정한 비정상적인 사태인지에 대해서는 "상황을 예단해서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구체적인 사안은 그때 가서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또 남북 당국 회담을 열어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어떤 상황이 벌어질 것이라고 미리 예단해서 거기에 대비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본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떤 북한의 발표나 보도만 가지고 북한의 입장이 확고하게 드러났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우리 정부가 이것에 대해서 일일이 반응한다는 것 자체가 아직은 좀 이르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 양국이 모든 상황에 대해서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다"며 "그렇지만 미사일 발사라든지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서 현재까지는 특이한 상황은 없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박재연 기자 jypark@shinailbo.co.kr